추진위위원장, ‘거물급’하마평에…安심은 누구에게

▲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지난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 추진위원회' 출범을 밝히고 공식적인 정치세력화 추진을 선언하고 있다.<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안측 “일할 수 있는 여야 덕망 있는 중진급 인사”

[일요서울|박형남 기자] 결국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선택은 ‘신당 창당’이다. 안 의원의 ‘새정치 추진위원회’는 창당 로드맵 수립 등 실무 작업을 한다는 점에서 누가 맡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과연 안 의원의 선택은 누구일까. 친안철수 성향의 의원이 내정될까, 아니면 ‘새정치’라는 기조 아래 누구도 예상치 못한 깜짝 카드를 빼들 것인가. 세간의 눈이 여기에 쏠려 있다. 이 가운데 안 의원 측 한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새정치 추진위원장에 대한 ‘가이드라인’만 제시해 더 큰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있다. 이를 근거로 새정치 추진위원장에 거론되는 후보군을 압축해봤다.

지난달 28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 추진위원회’ 출범을 선언하자마자 정치권에서는 추진위원장 자리를 두고 각종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다. 몇몇 인물들은 본인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실명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인선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새정치 추진위가 출범하면서, 다음 주중에 설명회 자리를 열도록 하겠다”며 “전국 단위의 새정치에 대한 대국민 토론회는 하나의 예로 말했는데 정해진 시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꾸준히 정치하는 한, 그런 자리 통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 듣고 제 생각에 대해 말씀드리는 기회를 갖겠다”고만 말했다.

하지만 새정치 추진위원회는 법적 기구인 창당준비위원회의 전 단계로서 창당 로드맵 수립 등 실무 작업을 맡게 된다는 점에서 이러한 세간의 관심과 거기서 비롯된 하마평은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그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새정치 추진위원장을 놓고 갖가지 설이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의원 측 핵심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물에 대해선 알려줄 수 없다”고 함구하면서도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이 관계자는 “상징적인 원로는 아니다”며 “여야로부터 덕망이 있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3가지 가이드라인’ 제시

그렇다면 새정치 추진위원장 자리에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일까. 안 의원 측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정치권 출신 인사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친안철수 성향을 보이는 인사들로 이계안 전 의원, 이강래 전 의원 등이 너나할 것 없이 거론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안 의원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고, 각각 서울시장 후보와 3선을 지낸 검증된 인물이라는 게 장점이다. 이 외에도 정치원로 모임인 ‘국민행동’의 김덕룡 공동대표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한 당직자는 “안 의원 측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봤을 때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안철수 신당 창당 로드맵을 그린다는 점에서 조직과 정무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을 ‘수장’으로 내세워야 파급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당 창당 로드맵을 그리는 자리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조직관리’, ‘정무적 감각’이 뛰어난 인물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으로만 볼 때는 안 의원 측이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민주당 김효석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통합민주당 내 대통합파로 열린우리당 탈당파, 시민사회세력 간 제3지대 신당 창당 작업에 관여했을 만큼 당 창당 경험이 있다. 특히 민주당 정책위의장, 민주정책연구원장 등을 지내는 등 당내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손꼽힌다. 그가 갖고 있는 정치 경험과 여야의 평을 고려하면 유력한 카드 중 하나라는 게 여야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또한 ‘호남’이라는 측면도 메리트가 있다. 안 의원은 지방선거에서 호남을 거점으로 수도권을 노리고 있다. 전남 담양·곡성·구례에서 3선을 한 김 의원은 호남 내 중진 의원으로서 ‘안철수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인물로 손꼽힌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한 당직자는 “신당 창당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자리인 만큼 창당 작업에 경험 있는 인물이 필수”라면서도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김 전 의원이 위원장으로 간다면 민주당으로서는 ‘큰 인물’을 잃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친노들을 제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민주당과도 교류할 수 있는 인물로, 당이 충격에 빠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한 당직자도 “김 전 의원이 위원장직을 맡는다면 상당한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이헌재 전 부총리가 정치권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안 의원의 ‘경제멘토’로 알려진 이 전 부총리는 “위기관리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0년 재정경제부 장관을 지내면서 3년여간 금융·기업·구조조정을 지휘해 ‘금융계의 황제’ 등으로 불렸다. 여야에서도 이 전 부총리에 대한 경제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뿐 아니라 두루 존경받는 인물이다.
또 정운찬 정 총리도 거론되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9월 정 전 총리를 만났다. 정 전 총리는 “안 의원이 찾아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위원장 시절 ‘초과이익공유제’를 관철시켜 야당에서도 긍정적인 평을 받았다. 여권 내에서도 친이계 인사들이 대권 후보로 띄우려고 했던 인물이다. 안 의원과 가깝거나 만났다는 이유로 새정치 추진위원회 수장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일부에선 거론되는 이들이 새정치 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가능성도 높다고 분석한다.

새정치냐? 구정치냐?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김 전 의원, 이 전 부총리, 정 전 총리 등을 수장으로 시작하는 ‘새정치’는 ‘구정치’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이는 안철수 새정치의 딜레마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한 정치 평론가는 “선거를 치르기 위해선 선수가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구시대 인물이 영입될 수밖에 없다. 반면, 새정치를 하려면 선수들은 안 의원에게 가지 않을 것”이라며 “따라서 신망받는 인사를 삼고초려해서라도 모시고 와야 한다. 그 대신 안 의원과 영원히 함께 갈 수 있는 사람이 필수”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안 의원 측 한 관계자는 “바깥에서 거론되는 인물일 뿐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거론되고 있는 인물에 대해 일절 언급을 자제했다.

한편,'공동위원장 체제'로 갈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안 의원은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논의구조, 합리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춘 국민통합의 정치세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또 안 의원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 외에 추진위원회에 기존 안 의원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정책네트워크 내일'에 있는 인사들도 대거 추진위로 결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