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전 총장 '혼외자녀' 의혹 청와대 개입 드러나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녀’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개입설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혼외자녀’ 의혹이 제기된 채모군의 가족부를 무단 조회하는 과정에 연루된 서울 서초구청 조이제 행정지원국장은 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와대 행정관의 부탁을 받고 조회했지만 그걸 어디에 쓸지는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타인의 가족부를 정당한 목적 외의 용도로 불법 조회한 경위와 관련해 “조 행정관의 고향이 안동이고 아이(채모군)가 대구라서 친척 서류 작성에 필요한 (민원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행정관이 채군의 이름과 본적(대구), 주민등록번호 등 3가지 개인정보를 문자로 보내줬다. 가족부를 조회하려면 3가지 정보가 일치해야 한다”며 "조회를 했는데 주민번호 오류 메시지가 떠서 조 행정관에게 말했더니 다시 보내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런 식의 요청은 예전에는 받아본 적이 없다. 법적으로 어떻게 되는 것인지도 몰랐다”며 "고향도 비슷하고 해서 문자 요청이 오니까 대답을 해줬고 응해줬다“고 주장했다.

조 국장은 조 행정관의 친분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내가 서울시에서 일할 때는 몰랐던 사람인데 당시 시장 비서로 일했던 후배가 이명박 정부 들어 청와대로 들어가면서 그 후배와 같이 행정관 모임을 할 때 만나 알게 됐다”며 “총 6번의 휴대전화 문자를 주고받았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6월 11일 최모군의 이름과 본적, 주민등록번호를 보내며 사실 여부를 확인해 달라는 문자를 조 행정관에게 받았던 것. 이에 ‘알았다’고 문자로 답했고, 가족부 조회를 시도했다가 실패하자 다시 문자로 ‘아니다’는 내용을 조 행정관에게 보냈다.

결국 조 행정관은 주민번호를 다시 보내줘, 조 국장에게 ‘고맙다’는 문자를 보냈다. 이에 조 국장은 ‘밥 한번 먹자’는 내용을 보냈다는 게 그의 말이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