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유시민 전 참여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씨", "박통2세", "반신반인의 따님"이라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유 전 대표는 지난 15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노무현 재단 주최 '응답하라, 민주주의' 송년행사에서 "최근 장성택 처형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 사건은 동일한 죄명을 가진 같은 사건"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금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통신에서 장성택이라는 사람의 범죄행위와 관련해 여론몰이를 하는 것을 봐야 한다"며 "사실적인 근거제시와 변호인도 없고 군복 입은 사람만 있는데 민청학련, 5·18 때 그 모습처럼 보인다"고 덧붙했다.

아울러 "이석기를 높이 평가 안하지만 RO사건 때 조중동을 비롯한 종편들의 보도 태도를 보면 노동신문하고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거침없이 비판했다.

특히 유 전 대표는 "지금 (남과 북은 )위령한 수령의 손자가, 반인반신(半人半神)의 따님이 다스리고 있다"며 "7·4 남북공동성명도 서로 먼저 짜고 다 알려줬다 하던데 이것만큼 대한민국의 현실을 가장 잘 드러나는 게 있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유 전 대표는 쟁점의 초점인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에 대한 부탁은 없었는지, 부탁은 안했지만 이 전 대통령이 (대선개입) 해준다고 해서 못이긴 척 했는지, 박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이 지시한 것을 알고 있었지만 모른 척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