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하고 철저하게 종목을 분석하라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제대로 향유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까지 관련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관련 지식을 갖췄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우리가 향유하는 가치의 수준은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설명이다. 클래식 음악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악기며 음악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 클래식은 귀로 듣는 것이 아니라 뇌로 듣는 것이라는 말은 바로 이것을 지적한 것이다. 지식을 갖췄을 때 우리는 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단지 음악 감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것에 해당한다. 

투자의 객체 아닌 주체 되어야 성공
불확실 정보 ‘카더라’…필패의 지름길

현대 후기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늘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소비한다. 구매와 소비의 대상이 되는 상품은 우리가 직접 생산한 것이 아니다. 누가 생산했는지 모르는 익명성의 상품을 소비하는 것이다.

제3세계의 가난한 어린이의 손에 의해 생산된 상품일 수도 있고 사람이 아닌 기계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욕구인 것이다. 그 상품이 자신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가 하는 점만이 유일하게 중요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의 적합성을 꼼꼼히 따져보게 된다. 자동차를 산다고 했을 때 연비나 스타일, 내구성 등 여러 항목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다. 사소한 상품을 구매할 때도 마찬가지 원리가 작동한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상품을 구매할 때는 아주 꼼꼼하게 따져보고 점검해보는 것과 달리 주식투자에 나선 개인투자자들은 그다지 많이 따지는 것 같지는 않다.

스스로 관심을 가진 종목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대신 ‘카더라’ 따위의 증권가를 떠도는 불확실한 정보를 믿고 덜컥 매수에 나서는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다.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도 들여다보고 업종의 특성이나 시장 환경을 점검해보는 대신 대박의 소문을 좇아 헤맨다.

조그만 상품을 살 때도 자세하게 따져보는데 자신의 소중한 재산이 걸린 투자를 이처럼 무성의하게 처리하는지 실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주식투자는 부동산처럼 투자하라는 말이 있다. 부동산에 투자할 때 우리는 해당 부동산을 몇 차례건 방문해 주변 환경이며 입지까지 세밀하게 살펴본 뒤 대개는 장기적인 관점을 유지하며 투자한다. 주식투자 역시 마찬가지 방법으로 투자할 경우 손실을 보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고 할 수 있다.

꼼꼼하고 철저하게 종목을 분석한 뒤 여유자금을 가지고 긴 호흡을 유지하며 투자한다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때문에 상품을 구매할 때보다 더욱 더 자세하게 종목을 분석하고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상품이야 반품이나 교환이 가능하지만 투자에는 그렇지 못하기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더라도 결국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자신이 지는 것이다. 전문가의 미더운 조언이 있었다 해도 그 전문가가 우리의 투자 결과까지 책임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새해에는 조금 더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 스스로 만족할만한 투자가 됐으면 한다. 결국 스스로 투자의 객체가 아닌 주체가 되어야 한다.

김원식 현대증권 익산지점 지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