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새정치민주연합은 3월 31일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주재로 서울지역 기초단체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여야 영수회담을 재차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어제 안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 기초선거 정당폐지와 관련해 회담을 제안했지만 묵묵부답이다”면서 “북한에게는 신뢰 프로세스를 말하면서 제1야당은 안 만나겠단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느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당원들 투표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했을 때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도 환영했다”며 “이제 와서 나 몰라라 하는 것은 낡은 구태정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30일에는 박 대통령에 회담을 제안한 안 대표도 서울지역 기초단체장들을 위로하며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후속방안을 고심했다. 그는 간담회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의 상황과 비교하지 말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이행이) 낡은 정치사의 종지부를 찍는 일이라는 생각을 가져달라”면서 “선거는 현실이지만 현명한 국민들께서 누가 새 정치를 실현할 후보인지 선택할 것”이라고 독려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초단체장들도 한 목소리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지역 구청장 협회장인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김·안 두 대표가 추진하고 있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관한 대여투쟁에 감사하다”며 “(새누리당) 구청장 후보 일동은 박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건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이행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김·안 두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이어 오후에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위한 거리홍보전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여론몰이에 돌입할 예정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