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4.13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20대 총선 예비주자 간 고소·고발 및 진정서가 난무하고 있다. 설이 끝나고 여야 간 공천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당내 경선 주자 간 신경전이 과열되는 양상이다. 특히 야권이 분열된 상황에서 본선에 유리한 여당내에서 더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상대방의 아킬레스가 담긴 문건과 제보가 검찰·경찰·선관위 뿐만 아니라 중앙당에 쏟아지고 있다. 접수된 파일의 경우 신빙성이 떨어지는 ‘카더라식’도 있지만 구체적인 물증을 담고 있어 당사자들은 공천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본선보다 뜨거운 경선을 치르는 예비후보자들로 인해 선거분위기가 조기에 과열되고 있다.

- 김광림 의원 인사청탁, 부인비리 문건 나돌아
- 본선보다 뜨거운 경선 …고소·고발·진정서 난무

<새누리당 김광림 의원 검증 자료>
새누리당 중앙당에 접수된 ‘김광림 의원 검증 자료’를 보면 매우 구체적인 관련 자료까지 첨부돼 신빙성을 높이고 있다. 경북 안동에 출마하고 있는 김 의원은 재선 의원으로 최근 조카 인사청탁으로 ‘갑질’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목차 포함 A4용지 14페이지로 구성된 이 문건에서 가장 처음 등장하는 것이 ‘김광림 국회의원 인사청탁 문자사건’이다. 문건에는 언론보도를 인용해 사건개요를 적시했고 마지막에는 새누리당 윤리위 징계안 논의 결과와 김 의원 해명까지 담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해 12월9일 김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전화로 인사청탁 문자메시지를 보내다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무엇보다 문자를 들킨 이후 김 의원실 보좌관이 ‘지인 민원’이라고 해명했다가 김 의원 친조카로 알려지면서 거짓말 논란까지 일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친조카 인사청탁이 맞다고 시인하면서도 “내용을 잘 모르는 보좌관이 잘못 대답한 것으로 거짓말을 할 의도는 없었다. 청탁도 직접 한게 아니라 지인인 제3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 1월12일 의정보고회장에서 “계속해서 방송에 부추기는 세력이 있다”고 음모론도 제기했다.

‘김광림 의원 검증자료’ 문건 횡행

두 번째 의혹으로는 김 의원 부인 관련 재단비리사건을 다뤘다. 내용은 검찰이 안동시온재단 이사장(정창근)의 횡령혐의 구속수사 과정에서 지난 6.4지방선거시 1,000만 원의 불법 선거자금이 권영세 안동시장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압수수색하면서 불거졌다. 정 이사장은 권 시장 선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었다. 문건에서는 이 복지법인에 김 의원의 부인인 김모씨가 2009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이사로 등재돼 있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김 의원 부인은 재단 등기부등본에 등기이사로 돼 있어 검찰은 금품의 대가관계로 수사를 확대했고 재단 사업 관련 안동시로부터 특혜 여부를 집중조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의 부인이 영향력을 행사했는지가 지역내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에 대해 김 의원실에서는 “부인은 재단비리와 관련이 없는데 총선을 앞둔 상태에서 마치 사건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일부에서 이야기를 퍼뜨리는 것 같아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이뿐만 아니라 문건에서는 안동시가 안동시온재단 산하 5개소(안동재활원·요양원, 단비마을, 인교보호작업장, 예인근로작업장)에 운영비만 2011년 10억 원에서 2016년까지 22억 원으로 늘어나 총 260억 원이 지원된 것에 대해서도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이 문건에는 2012년 19대 총선당시 제기된 부동산 투기 의혹도 담고 있다. 안동지역 내 유교문화권 개발 사업이 논의되던 1995년과 96년 당시 김 의원의 지인 5명이 개발지역 인근 땅(1만평)을 매입하고 2001년 김 의원 모친으로 소유권이 이전됐다가 2010년 일체의 땅이 김 의원에게 소유 변경된 것에 의심을 보내고 있다.

특히 예산이 투입되는 시점에 김 의원이 예결위원 및 여당 간사직을 맡고 있었다는 점에서 직권 남용 의혹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김 의원 측은 당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진정서가 접수됐지만 소명자료를 제출해 큰 문제가 없이 공천을 받았다고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경기도 안산단원을 역시 새누리당 후보 간 비방전이 일었다. 새누리당 허숭·이혜숙 예비후보는 지난 2월 4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박순자(57·여) 예비후보의 2002년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에는 타인의 논문 내용이 인용·출처표시 없이 무단으로 사용된 부분이 있다"며 표절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같은 날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표절이라고 하면 연구자의 아이디어를 출처 표시 없이 도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내 논문은 이 씨의 논문과 연구주제·목적·내용·방법 측면에서 전혀 다르기 때문에 표절로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논문 표절 논란은 경북 상주 새누리당 예비후보들 간에도  있다. 같은 당 김종태 국회의원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에 대해 다른 후보자들은 철저한 검증과 조사를 요구했고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기획된 음모’라고 맞서고 있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는 여당 후보 간 법적 공방전도 치열하게 벌어져 본선을 방불케 했다.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비례대표 김상민 의원은 경선 상대인 박종희 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김 의원은 “적법한 방식에 따라 진행해 배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박 전 의원이 ‘근거없는 자체 데이터’로 시행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주장이다.

서울 양천갑의 경우에도 새누리당 현역인 길정우 의원이 지난해 말 같은 당 이기재 예비후보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 예비후보와 결탁한 길 의원 측 관계자가 당원명부를 이 후보에게 넘겼다는 주장이다. 이뿐만 아니라 천안갑 새누리당 후보 간 고소전도 가관이다.

여권 강세지역 후보끼리 이전투구

새누리당 천안갑 선거구 김수진 예비후보는 1월 1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찬우 예비후보에게 아들의 병역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이와 함께 허위사실을 유포한 박찬우 예비후보를 명예훼손으로 사법당국에 고소할 뜻을 밝혔다. 안전행정부 1차관 출신인 박 후보는 지난해 10월 “김수진 예비후보가 혈소판감소증을 앓고 있는 아들의 병역면제를 마치 비리가 있는 것처럼 SNS나 문자 등을 지속적으로 유포해 진정서를 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박찬우 예비후보의 진정에 따라 김 후보는 작년 10월 10일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았으며 12월 16일 ‘혐의 없음’을 통보받았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사법당국에 고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도 대구지청의 경우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포항 남.울릉)에 대한 악성 루머를 퍼뜨린 혐의로 같은 당 전 포항시의원 이모씨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피의자들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박 의원이 불륜모함을 씌워 전부인을 쫓아냈다’, ‘갓 태어난 자식을 버렸다’는 등 악성 루머를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새누리당 후보 간 경선부터 고소·고발에 진정서까지 난무하는 것에 대해 새누리당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총선에서 180석을 목표로 할 만큼 자신감이 넘쳐나면서 여권 우세지역에서 경선 통과가 곧 당선이라는 잘못된 판단 때문에 같은 편끼리도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면서 경선이 다가올수록 더 심해질 것을 우려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