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김대우 기자] 포항시는 16일부터 부동산 거래 관련 불법행위 근절과 부동산 시장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관할 경찰서, 세무서와 함께 ‘상시점검팀’을 구성해 운영한다.

상시점검팀 구성·운영의 배경은 최근 일부 지역 및 분양단지 등에서 청약과열로 인해 각종 불법행위가 발생해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불법거래 상시점검팀 운영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상시점검팀은 △실거래신고 및 불법청약 조사팀 △중개사법 조사팀 등 2개 반으로 구성되며, 지난 8월부터 운영하는 ‘부동산 불법거래 신고센터’와 병행해 운영한다.

시는 부동산 불법거래 신고 접수가 되면 ‘상시점검팀’이 해당 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위반사실이 밝혀지는 경우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고 국세청·수사기관 등에 통보해 엄정 조치할 예정이다.

부동산 불법거래 신고센터는 국토부와 우리시 및 구청에 설치해 운영되고 있으며, 신고센터는 △중개업소의 다운계약 강요 행위 △다운·업계약서 작성 및 허위신고 행위 △청약통장 불법거래 알선행위 △떴다방 등 불법시설물 설치행위 △토지거래허가 위반행위 등 부동산 거래관련 불법행위 전반에 대한 신고 접수를 받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부동산 거래 관련 불법 행위의 근절과 주택시장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지도·단속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부동산 불법거래를 감시해 더욱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