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민사회연대 등의 기자회견 포스터.
안산시민사회연대 등의 기자회견 포스터.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안산시민사회연대, 안산민중공동행동, 4.16안산시민연대 등은 14일 오전 안산시청 맞은편에서 유치원 집단 식중독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최근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경기 안산 소재 유치원에 대해 “첫 환자 발생 후 한 달이 넘었지만,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식품위생법에 의해 당연히 6일간 보관돼야 할 보존식 일부가 폐기됐고, 첫 환자 발생 이후 4일이 지나서야 당국에 집단 식중독 발생 사실이 신고됐다”면서 “해당 학부모들은 ‘보존식 증거 인멸’ 의혹을 제기하고 있고, 유치원은 한 시민단체에 의해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고발됐다”고 밝혔다.

이어 “118명(원생 113명, 원생 가족 5명)의 식중독 유증상자가 발생했고, 이 중 65명은 장출혈성 대장균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서 “36명이 입원을 했다가 30명은 퇴원하고 6명은 여전히 입원 치료 중인 가운데, 장출혈성 대장균 합병증인 일명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 진단을 받은 16명 중 원생 1명은 아직도 투석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 “생명과 안전을 제1의 가치로 삼는데 가장 앞장서야 할 세월호의 도시 안산에서 아이들과 관련해 이런 대규모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안타까움과 책임을 느낀다”며 “해당 원의 원아와 부모들은 유치원 폐쇄조치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채 각자 알아서 대처해야 했다. 안산시는 재발방지를 위한 건의만 할 것이 아니라 책임감을 가지고 대책과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 엄중 처벌 ▲학교급식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제대로 마련하고, 적용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법 강구 ▲영양사‧조리사‧조리종사원 적정 배치기준 마련 및 예산 확보 ▲안산시 내 모든 집단급식 관리감독 강화 및 긴급 돌봄 등 지원 시스템 마련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