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자들 잘사는 꼴 못 보겠다” 광고 리스트 나돌아···난감한 기업들

조병규, ‘(여자)아이들’ 수진, ‘스트레이키즈’ 현진. [뉴시스]
조병규, ‘(여자)아이들’ 수진, ‘스트레이키즈’ 현진.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연예인 학교폭력(학폭)과 왕따 논란이 불매운동으로 번지고 있다. 브랜드 얼굴 격인 광고모델들의 과거 행적이 드러나면서 유통업계는 선 긋기에 나서며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이어져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심각한 타격, 법적책임 묻는 방안 검토도

소비자 반응 무시 못해···기업들, ‘선 긋기나섰다

최근 많은 업체들은 학폭‧왕따 논란이 불거진 광고 모델의 흔적을 지우기 시작했다. 일부 업체는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어, 법적책임을 묻는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학폭‧왕따 논란 연예인이 광고 모델인 업체의 상품을 불매하자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논란이 된 연예인이 광고 모델인 업체명과 작품 리스트까지 돌아 불매운동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한 작성자는 “가해자들이 잘사는 꼴 못 보겠어서 올린다. 가해자를 고용한 기업, 작품들을 알아두자”라며 학폭 논란 연예인 광고 리스트를 올린 이유를 설명했다.

‘논란 연예인’ 콘텐츠

비공개‧삭제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히 학폭과 왕따 가해자 논란이 있는 연예인이 출연한 작품과 광고 브랜드 이름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았다. 업체 대표번호 등을 적어 다른 이들의 항의 전화를 독려하기도 한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해당 연예인을 모델로 발탁한 업체들이 선긋기에 나선 것.

알바몬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이하 SNS)에서 조병규 영상과 사진을 모두 내렸다. 조병규는 학폭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의견도 무시할 수 없어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

화장품 브랜드 페리페라와 클리오도 학폭 논란으로 곤란한 상황에 빠졌다. 페리페라는 일부 매장에서 그룹 ‘(여자)아이들’ 수진의 광고화보를 내리기도 했다. 수진은 학폭 논란이 불거진 후 활동을 중단했다.

학폭 및 전 멤버를 왕따시켰다는 의혹이 불거진 DSP미디어 소속 걸그룹 ‘에이프릴’의 이나은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동서식품, 무학소주, 삼진제약, 가방 브랜드 제이에스티나, 구두 브랜드 지니킴 등도 공식 SNS에서 관련 콘텐츠를 모두 비공개로 바꾸거나 삭제했다.

유통업계 ‘거리두기’

빨라졌다

학폭 등 논란이 불거진 연예인이 속한 기획사도 타격을 받고 있다. 상장사인 경우 주가도 영향을 받는다. 키이스트는 소속 배우 지수가 과거 학폭 가해 사실을 인정하면서 지난 4일 장 중 한때 3%가량 하락했다.

JYP엔터테인먼트도 소속 보이그룹 ‘스트레이키즈’의 현진이 학폭 사실을 인정한 지난달 26일 주가가 전날보다 3.43% 하락했다.

갑작스러운 사태로 유통업체, 광고업체, 소속사 등 기업들이 입는 손해가 적지 않은 상태다.

기업들이 진위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선제적 차원의 대응을 나선 것은 학폭과 왕따 가해자 논란 등이 중대한 사안인 만큼 소비자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은 폭로자 측과 연예인 측의 입장이 엇갈린 만큼 진행 상황을 더 지켜볼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모델 운영만 전면 중단한 기업들은 계약 해지가 확정되면 손해가 더 커진다. 기존에 지급한 홍보 물품 등을 회수‧폐기해야 하기 때문.

남은 계약 기간, 위약금도 문제로 떠오른다. 보통 광고 계약 시 모델이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면 위약금을 지급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광고를 중단한 기업들은 위약금과 관련, 소속사와 논의 중이지만 현실적으로 손해 배상 책임을 물을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한다. 논란에 대한 진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학폭 특성상 법적 처벌 가능성도 낮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되자 유통업계의 일명 ‘거리두기’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기업들은 굳이 소비자의 항의와 기업 이미지 타격을 감내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번 논란과 불매운동 등은 업계에서 모델의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반응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학폭 등 논란이 위험요소로 떠오른 만큼 기존 홍보 방식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