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여당 프리미엄’에 국힘 우세 관측
2차 추경안 통과도 지선 표심 자극제 지목
민주, ‘투톱’ 지도부 갈등 봉합 여부가 관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후 서울 성북구 보문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후 서울 성북구 보문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선)를 이틀 남겨둔 가운데, 판세를 흔들 만한 막판 변수에 이목이 쏠린다. 

이번 지선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불과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치러지는 지선이다 보니 ‘새 정부·집권당 프리미엄’을 업은 국민의힘이 우위에 있다는 것이 대체적 관측이다. 다만 선거 직전에 있은 더불어민주당 ‘투톱’ 지도부의 갈등과 봉합,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62조 원 규모의 메가급 2차 추경안 국회 통과가 오는 6월 1일 선거 판세에 유동성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역대급 사전투표율도 변수다. 지난 28~29일 양일간 진행된 지선 사전투표는 역대 가장 높은 20.6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에 본 투표도 국민 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여야는 지지층을 최대한 투표소로 끌어내기 위해 막판 호소전에 나선 모양새다. 정치권은 특히 투표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2030세대의 표심 방향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컨벤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강행으로 국정 기대치가 들쑥날쑥했지만, 여권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총집결 등 통합 행보로 중도 표심에 한발짝 다가섰다는 평가다. 윤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면서 한·미 공조 노선을 두텁게 다진 것도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한 국정 기대감을 높인 요소로 지목된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을 골자로 한 정부의 2차 추경예산안이 16일의 진통 끝에 여야가 극적으로 합의를 보며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도 국민의힘에겐 선거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역대 최대 추경 규모인 총 62조 원가량이 당장 30일부터 순차적으로 집행될 예정인 만큼, 당정이 주도한 민생지원 정책에 우호적 민심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 

민주당도 소급 적용을 주장하며 현 정부의 2차 추경안에 대해 이견을 보이긴 했으나, 결국 예산안 통과에 동의하며 거대 야당의 협치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지선 여파를 최소화했다는 평가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에게 “하루라도 빨리 국민에게 희망을 드려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고 민주당의 대승적 결단을 피력했다.

최근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돌연 발표한 ‘당 쇄신론’으로 원내 갈등이 분출된 것도 선거 막바지 변수로 꼽힌다. 민주당은 지난 28일 지도부 균열에 대해 대국민 사과 입장을 내고 “박 위원장과 윤(호중) 위원장 역시 그간의 혼란에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비대위원들은 공동 유세 등 함께할 것은 함께하겠다고 했다”면서 “오늘로 그간의 여러 문제를 다 매듭지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갈등의 불씨를 온전히 진화하기엔 시간이 매우 촉박한 만큼, 선거를 의식한 ‘임시 봉합’에 불과하다는 게 정치권 중평이다.

민주당이 이른바 ‘검수완박’ 법안 강행과 잇따른 당내 성비위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상황에서 화두에 오른 쇄신 의제마저 지도부 내홍으로 비화한 것이 야권 지지층에게 혼선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초선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선거를 앞두고 당 상황이나 여러 여건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 기왕지사 당내 혁신 요구가 올라왔다면 좀 더 의연하게 정공(正攻)법으로 대처하는 게 낫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지지층 막판 결집이 중요한 시점에 내부 잡음으로 표심에 혼선을 주는 패착을 이어가면 안 된다. 짧지만 남은 시간 동안 지도부가 단결된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여야는 향후 정국 주도권의 열쇠가 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막판 총력전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격전지인 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사수하기 위해 콘크리트 표심인 40대 지지층 외에 정치 참여도가 격상 중인 20·30세대를 집중 공략하는 한편, 당 차원의 의기투합 면모를 부각하는 데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새 정부와 여당의 국정 연착륙을 강조하면서도 정권 교체에 이어 ‘지방행정 대전환’을 민심에 호소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결국 이번 지방선거는 지지층의 막판 결집 여부에 따라 여야 정당들의 명암도 크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13개 광역단체장에서 ‘압승’을 거둔다는 목표로 보수·중도 표심을 두루 공략하는 반면, 민주당은 전통적 진보 지지층을 최대한 투표소로 끌어내야 수도권·충청 지역에서 선방할 수 있다는 계산으로 대여(對與) 견제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