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까지 언급…혼란 가중보다 진전 필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해밀톤 호텔 옆 골목. [박정우 기자]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해밀톤 호텔 옆 골목. [박정우 기자]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지난해 10월29일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에서 159명의 희생자가 발생했다. 참사의 원인과 책임 규명에 나선 경찰 특수수사본부는 이달 13일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활동을 마무리했다. 더불어 지난 18일 55일간의 국정조사도 마무리됐다. 

그러나 논란과 갈등,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야3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은 같은 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보고회’에서 희생자 유가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독립 조사기구 설치와 참사에 대한 추가 조사 실시를 선언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여당은) 애초부터 진정성이 없었다”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조사를 이어갈 것을 밝혔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도 “유족과 생존자의 참여를 보장하는 조사기구를 추진하겠다”며 “책임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까지 마련하는 강력한 권한을 가진 기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찰의 수사결과와 야당의 조사계획이 대립하는 가운데 사고일로부터 84일(1월20일 기준)이 지났다. 기간 동안 상권의 침체로 소상공인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시민사회와 정치계에서도 크고 작은 논란이 불거졌다.

혼란 가중 속 각종 논란

지난 19일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는 이태원 참사 현장(해밀톤호텔 옆 골목) 앞에서 ‘이태원 집단 살인 의혹 규탄’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경찰 특수본의 압사 사고 결과 발표에 대해 “좁은 공간에서 354명의 사상자 발생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대공 용의점 파악 및 생화학 테러, 특정 정치 세력, 특정 국가 기관, 특정 노조의 조직적 개입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이 유족을 비방하는 막말 수준의 글을 SNS에 올렸다. 그는 “유족이라는 무기로 그들의 선 넘는 광기가 시작되었다”라는 글로 시작해 “자식 팔아 한몫 챙기자는 수작” 등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결국, 지난 18일 시의회에서 김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 안이 상정되기도 했다.

해밀톤호텔 상가 소상공인 김 모(65)씨는 일요서울과 만나 근래 상황에 대해 “진상규명은 이뤄져야 한다”며 “그 외의 각종 논란과 갈등은 상황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을 뿐”이라 답했다. 이어 “피해자 유족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며 “매번 명복을 빌고, 다른 상인들 또한 한마음”이라 밝혔다.

아울러 이태원 상권의 침체에 대해서는 “참사 이후 40일 동안 장사를 못 했고, 지금도 여전히 사람이 없다”며 어려운 상황을 전했다. 하지만 “힘든 상황이라 할지라도 (참사를) 기점으로 안전에 있어서 사회가 한층 성숙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이어지는 가운데 특검까지 언급되고 있다. 2개월이 훌쩍 지나 설 명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유가족의 마음을 돌보겠다는 정치권의 목소리는 어디에도 없다.

기자회견 중인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박정우 기자]
기자회견 중인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박정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