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서울시 ‘소통 부족’, 시민들 날 선 비판
송파구 국가재난관리 국무총리 표창 받으며 귀감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지난달 31일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로 서울시민들이 혼란에 빠졌다.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에 한바탕 소동이 난 것. 이런 와중에 자치구의 적절한 대처가 조명을 받으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송파구청. [박정우 기자]
송파구청. [박정우 기자]

경계경보 소동은 재난안전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간의 소통 부족, 기계적인 대처에 의해 일어났다. 지난 6년 북한의 공습 상황을 대비하는 민방위 훈련이 실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사시를 대비하는 부처와 지자체의 ‘현주소’가 여실히 파악됐다는 평이 주를 이뤘다. 

시민들은 구체적 대피 사유와 대피소 안내 등이 빠진 허술한 내용의 위급재난문자를 비판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국 단위 민방위 훈련이 2017년 8월 이후 폐지되면서 비상상황 대비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행안부 국가재난안전포털과 애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에는 비상시 행동요령과 거주지역 인근 ‘민방위 대피소’가 안내돼 있다. 하지만 정부, 지자체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인식을 상기해야 한다는 평도 내려지고 있다.

자치구 최초 ‘재난안전상황실’ 구축한 ‘송파구’

한편 경계경보 소동 이후 탁월하게 대비 체계를 마련한 ‘송파구’가 조명받고 있다. 구는 자치구 최초로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해 운영 중이며, 전시뿐 아니라 폭염·한파 등 재난관리에도 나서며 지속적인 호평을 받아왔다.

구는 지난 4일 ‘2023년 국가재난관리’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 받았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 평가에서도 기관 부문 최고 훈격 표창을 수상받은 바 있다.

현재 송파구 재난안전상황실은 재난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해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며, 코로나19 시기에도 대규모 공연 방역 지침 준수 점검 등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 대응을 펼쳐왔다.

송파구청 언론팀은 일요서울과의 인터뷰를 통해 “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하나의 목표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안전 행정으로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해왔다.

최근 각종 재난·사고로 사회안전망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자치구의 준비와 대처가 시민들에게 호평을 받는 가운데, 정부·지자체도 앞선 우수사례를 토대로 국민 안전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