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22대 총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도 총선 체제로 돌입했다. 최대 표밭인 수도권에서의 결과가 총선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위기론이 감지되면서 김기현 체제에서 한동훈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고, 민주당에서는 정권 심판론이 우세하다면서도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등으로 여전히 방심할 수 없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김건희 리스크, 이재명 리스크, 당내 혁신 경쟁,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등이 총선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년인사하는 윤 대통령. 뉴시스
신년인사하는 윤 대통령. 뉴시스

-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30%대 박스권...여야 촉각
4월총선 서울민심 초박빙’...민주당 수도권 압승자신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수도권을 싹쓸이했다. 121석 중 103석을 민주당이 가져갔다. 반면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은 강남 3구 등에서 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인천 역시 1(무소속 윤상현 의원 제외)이었고, 경기도 역시 7석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여권 수도권 위기론, 대통령 지지율 변수

여권의 수도권 위기론 근거는 최근 당 사무처가 총선 판세 분석을 진행한 결과 서울 49곳 선거구 중 우세지역이 6곳에 그쳤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이는 지난 총선 때보다 더 적은 의석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권이 발칵 뒤집혔다. 이에 기존 김기현 대표 체제가 무너졌고, 한동훈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이에 한 위원장은 서울-경기 통근 문제 등을 언급하며 수도권 내 격차 해소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출신인 본인이 직접 공동 인재영입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수도권 위기론을 진화하려는 모습이다.

한동훈 효과는 서울에서 나타나고 있다. 동아일보가 지난해 1226~28일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서울 유권자 802명을 대상으로 내년 총선에서 어느 정당에 투표할 것인가를 물었고 응답자 34.6%는 국민의힘을, 33.5%는 민주당에 투표하겠다고 답변했다. 1.1% 초박빙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하 조사방법: 유·무선 전화면접,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또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힘 36%, 민주당 35%로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경기도와 인천 등에서는 정반대다. 여전히 민주당이 우세하다는 여론조사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업체인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22628일 경기 지역 성인 남녀 824명을 대상으로 내년 총선에서 어느 정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느냐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 40.7%, ‘국민의힘 후보를 뽑겠다’ 30%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기 지역구 59개 중 48개 지역에서 민주당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향신문 조사에서도 인천·경기 지역에서 민주당(42%)이 국민의힘(29%)13% 앞섰다.

수도권에서 총선을 거듭할수록 민주당과의 의석수가 벌어지고 있다는 점도 국민의힘 수도권 위기론에 한층 힘을 보태고 있다. 19대 총선에서는 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 65,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43석이었고, 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 82, 새누리당 35석으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지난 총선에서는 민주당 103 19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총선이 정부 여당 심판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점은 악재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부·여당 심판론이 야당 심판론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현 정부에 대한 비판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 가운데 국민의힘 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에 관심이 많다. 윤석열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윤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면 국민의힘 성적표가 더 초라해질 수 있다. 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21대 총선 직전 2020413~14일 양일간에 걸쳐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당시 문재인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는 잘하고 있다59%였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30%대에 갇혀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달 26~29일 전국 18세 이상 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는 37.2%였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이 45% 정도는 돼야 여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이번 총선에서 정권 심판론이 강한 가운데 지금과 같은 지지율이 이어진다면 정권 심판론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수도권에서는 상당한 악재라고 우려했다.

김건희, 이재명 리스크, 여야 총선 승리 장담 못해

피습당해 쓰러진 이재명 대표. 뉴시스
피습당해 쓰러진 이재명 대표. 뉴시스

다만 여야 모두 리스크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지난 총선과 같은 압도적 차이는 보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권의 경우 김건희 리스크가 최대 악재다.

실제 윤 대통령은 5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 특혜 의혹 특검법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대통령실 이관섭 비서실장은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국민을 위해 시급한 법안 처리는 미루면서 민생과 무관한 두 가지 특검법안을 여야 합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처리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국무회의 심의 결과, 다수당의 횡포를 막기 위해 항상 여야 합의로 처리해 오던 헌법 관례를 무시했고, 재판 중인 사건 관련자들을 이중으로 과잉 수사해 인권이 유린되며, 총선 기간에 친야 성향의 특검이 허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선택권을 침해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쌍특검법 거부권 행사가 향후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단하기는 힘들다. 다만 새해맞이 여론조사에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반대한다는 여론이 더 높다는 점에서 역풍이 불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로 인해 중도층은 물론 여권지지 기반인 보수층도 등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

실제 한국일보와 한국리서치가 지난해 1226~27일 양일간에 걸쳐 총선에서 정당과 후보를 선택하는데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수사를 고려하겠나는 질문에 51%가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45%였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차기 총선 표심에 적잖은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여권에서는 김건희 리스크를 덜어낼 대안으로 2부속실 설치가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부속실 설치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선거 기간 공약으로 설치하지 않겠다고 해서 지금까지 하지 않은 것인데, 국민 대다수가 설치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2부속실을 설치하지 않겠다는 기존 방침에 변화를 주면서 설치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다만 민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부정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야권 역시 이재명 리스크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오래전부터 거론됐던 문제다. 다만 이 대표 피습 사건을 겪으면서 재판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면서 사법리스크는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때문에 사법리스크보다 쇄신 리스크가 더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당내 비주류들이 요구하는 대표직 사퇴 및 통합비상대책위 구성을 거부했다. 특히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 대표와의 회동에서 현애살수(懸崖撒手):벼랑 끝에 매달려 잡고 있는 손을 놓는다라는 사자성어를 언급하며 이 대표에게 불출마나 그 이상의 희생을 촉구했다.

이낙연 전 대표와의 회동 역시 마찬가지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표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대표직 사퇴나 비대위 요구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직접 거부 의사를 밝혔다. 오히려 당내 장악력이 더 강해지고 있는 셈이다. 결국 이 전 대표는 탈당 및 창당 일정 조정에 들어간 상황이다. 여당은 한 위원장을 비롯해 젊은 비대위원을 내세워 세대교체를 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당의 유리한 환경 속에서도 민주당이 총선 승리를 장담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구 상당수가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다. 이들이 다시 나오고 국민의힘에서 새로운 후보를 내세우면 국민들은 새 인물에 기댈 수밖에 없다이럴 경우 민주당 현역의원들에게 불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총선 결과 따라 대권 레이스 요동칠 전망

전남 광주 지지자와 셀카찍는 한동훈 위원장, 뉴시스
전남 광주 지지자와 셀카찍는 한동훈 위원장, 뉴시스

한편, 총선 결과는 대권주자들의 향후 입지에 영향을 미친다. 내년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대권 가도에 탄력을 받겠지만 패배할 시 치명상을 입게 된다는 점에서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인 한 위원장과 이 대표는 정면 승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이준석 전 대표 등 야권 대권주자들과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 김동연 경기지사 등 야권 대권주자들도 총선 역할과 결과에 따라 차기 주자로서의 입지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