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수 마포구청장 “탄소 중립 위한 촉진 계기”

홍대 길거리 쓰레기. [박정우 기자]
홍대 길거리 쓰레기. [박정우 기자]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 거리 대형 건물의 쓰레기 처리 비용이 증가한다. 현재 개별 상점이 내놓는 쓰레기가 하루 300kg을 넘지 않으면 지자체가 수거해갔으나, 앞으로는 민간 소각장 등과 계약을 맺고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된다.

젊음의 거리로 오랜 시간 사랑받는 홍대 앞 음식점과 카페. 앞으로 여러 상점이 모여 있는 대형 건물의 쓰레기 처리 비용이 늘어난다. 마포구는 지난 16일 소각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서울특별시 마포구 폐기물 감량에 관한 조례안’을 마포구의회 임시회에 긴급 제출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조례안이 통과되면 폐기물을 다량 배출하는 건물은 사업자별 쓰레기 발생량과 관계없이 1일 총량 300kg 이상은 사업장 배출자로 신고하도록 하게 된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는 게 아닌 민간 소각장 등에 위탁해 처리하는 것이다.

전국 지자체 최초 도입

정책은 마포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하는 정책으로 일각에서는 서울시의 소각장 추가 건립 강행에서 뒤따른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지난달 24일 서울시에 쓰레기 소각장 추가 건립에 대한 마지막 정책을 제안했으나 사실상 거절당했다. 현재 서울시는 쓰레기 소각장 추가 건립지로 마포구 하늘공원 인근을 지점한 상황이다.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홍대에서 만난 대학생 A씨는 “밤이 되면 거리가 너무 지저분했는데, 정책·제도 등 대대적인 관리가 시작되면 한결 깨끗해지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역 인근에서 만난 직장인 B씨는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의 정책은 좋지만, 마포구의 일부 대형 건물만 부담을 지는 것은 불공평하지 않나”라며 “모든 시민이 쓰레기를 줄이는 데 동참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조례안은 마포구만의 선진적인 환경 정책과 소각 쓰레기 감량 노력을 한층 강화하며 구민 참여를 독려하는 첫 단계”라며 “이런 노력이 서울시를 넘어 전국으로 퍼진다면 기후 위기시대 속 탄소 중립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