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동부전선 22사단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는 당초 군 당국의 발표와 달리 22사단 소초 생활관까지 내려와 문을 두드리며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군 당국에 따르면 지난 2일 강원도 고성군 육군 22사단 경계 철조망을 넘어 귀순한 북한군 병사는 직접 소초 생활관 문을 두드리고 귀순의사를 밝혔다.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에서 조사에 따르면, 우리군 계급으로 상병인 이 병사는 지난 2일 오후 8시께 비무장지대(DMZ) 북측 철책과 전기 철조망을 통과해 오후 10시30분께 3~4m 높이 우리 측 철책을 넘었다.

북한 병사는 불빛을 따라 소초 건물로 이동한 오후 11시 19분께 소초 문을 두드렸고 그제서야 우리 장병 3명이 뛰어나가 신병확보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시 비무장 상태인 이 병사는 우리 장병들에게 “북에서 왔다. 귀순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사단 GOP 소초부터 이 병사가 넘어온 거리는 약 3시간 정도로 이 시간 동안 해당 부대는 이 같은 사실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이 당초 군 당국은 해당 병사의 신병을 확보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GOP 소초 인근까지 내려온 북한군을 생활관 밖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한 뒤 우리 초병이 신병을 확보했다고 설명했었다.

정승조 합참의장도 8일 열린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GOP 소초 인근까지 내려온 북한군을 생활관 밖에 설치된 CCTV로 확인하고 신병을 확보했다”고 답변했다. 따라서 이 같은 보고는 허위보고 인 것으로 드러나 우리 군의 경계태세에 문제를 드러냄과 동시에 하지만 해당부대가 상급부대에 허위보고한 것으로 밝혀져 군 기강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6352seoul@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