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동현 사무처장, “전면 개편 제21기 출범 맞춰 상반기 중 인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2만 명 자문회원 가운데 520명의 결원에 대한 보궐 위촉을 진행한다.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에 따르면 이들의임기는 20기의 잔여 임기인 오는 8월31일까지로, 윤석열 대통령의 새 통일정책에 자문 및 건의할 수 있는 인사로 위촉된다. [이창환 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2만 명 자문위원 가운데 520명의 결원에 대한 보궐 위촉을 진행한다.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에 따르면 이들의임기는 20기의 잔여 임기인 오는 8월31일까지로, 윤석열 대통령의 새 통일정책에 자문 및 건의할 수 있는 인사로 위촉된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오는 2월까지 520명 자문위원 보궐에 나선다. 우선 오는 31일까지 1차 보궐 위원 28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월 중 240명에 대한 위촉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촉장은 민주평통 의장인 윤석열 대통령을 대신해 김관용 수석부의장이 수여한다. 

이번 위촉은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 진행되는 대규모 보궐 위촉 사례로, 보궐로 위촉된 자문위원들의 임기는 제 20기 위원들의 잔여 임기인 오는 8월31일까지로 약 7개월이다.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 [이창환 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법’ 제11조 제2항에 따르면 대통령은 위원 중 결원이 생기면 지체 없이 보궐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다만 새로 위촉된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민주평통에 따르면 앞서 2021년 20기 자문위원단 출범과 함께 위촉된 2만 명의 자문위원 가운데 의원직 사직 등으로 결원이 발생해 이번 보궐 위촉이 진행됐다. 

이들은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이후 해당 지역회의에 참석하지 않거나, 정상적인 자문위원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워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특히 임기 중반이 훌쩍 지났지만 위촉장을 수여하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30일 “민주평통 자문위원 전면 개편은 오는 9월1일 제21기 출범에 맞춰 상반기 중에 인선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번 보궐 위촉은 결원부분에 대해서만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석 처장은 이날 취재진에게 “이번에 보궐로 위촉받는 위원들은 새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자문 및 건의할 수 있는 인사를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보궐 위촉의 배경을 밝혔다.

한편 민주평통은 지난 11일 상임위원 결원에 따라 24명의 보궐 상임위원에 대해 임명장을 수여한 바 있다.

지난 1월11일 김관용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상임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민주평통]
지난 1월11일 김관용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상임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민주평통]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