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정체 구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에 숟가락 올리는 후보들 

동부간선도로 교통정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요구와 사업과 관련해서는 앞서 2010년 대 초반부터 논의돼 왔다. [이창환 기자]
동부간선도로 교통정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요구와 사업과 관련해서는 앞서 2010년 대 초반부터 논의돼 왔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2024년 3월22일 오후 2시10분. 특별한 이유가 없는 평범한 일상의 오후시간이지만, 동부간선도로 전 구간 차량의 평균 이동속도는 시속 40km 수준이었다. 직장인들의 평균 퇴근 시간(오후 5~7시)이 되기에도 한참 멀었고, 점심시간 유동량으로도 이해하기 힘든 시간이었다. 그럼에도 평균 통행 속도는 점점 내려갔고 해당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들이 도로 내에서 머무는 시간은 늘어만 갔다. 

2020년 시공사 ‘대우건설 컨소시엄’ 선정 이후 아직도 착공 못 해
동부간선도로 인접 지역 여야 후보들 공약에 포함된 ‘지하화’ 사업

동부간선도로는 서울시 송파구(성남시 경계)부터 경기도 의정부까지 연결되는 고속화도로다. 1987년 최초 개통을, 1999년 완전 개통을 이뤄냈다. 서울시 지도를 펼치고 보면 서울의 우측 아래로는 경기도 성남시부터 위로는 의정부까지 길게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개통된 동부간선도로는 사실 1년 내내 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해당 도로와 인접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포함해 시민단체, 지자체 등에서 도로정체를 완화시켜 달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서울시 최근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대한 제안이 2015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확인되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교통 정체와 그에 대한 제안은 그 전에도 있었다. 

서울시와 기초 지자체 간의 협의로 일부 구간을 확장하며 자구책을 이어왔으나, 일시적 해소에 불과했고 또 다른 구간의 정체를 야기하는 일이 반복됐다. 결국 ‘교통 혼잡 해소’를 목표로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내놨다. 이는 1, 2단계로 나눠 구성됐는데, 월릉교에서 영동대교남단까지의 10~11km 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영동대교남단에서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약 2.1km의 구간을 재정사업 구간으로 정했다.

민자사업 구간은 약 9791억 원, 재정사업은 약 3348억 원을 예정했으며 두 사업 모두 2023년 착공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설정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기대보다 지연됐고, 해를 넘겼다. 서울시는 지난 1월8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 공고를 내고 올해 착공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긴 정체 구간을 보유하고 있어 개선 사업에 대한 의지와 생각은 분명하다. 다소 지연되긴 했으나 서울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라도 반드시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최초 계획대로 착공되지 못했으나, 서울시는 ‘올해는 꼭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총선 공약으로 내걸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이런 가운데 오는 4월10일 예정된 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가릴 것 없이 해당 공사 구간과 인접 지역에서 총선에 나서는 각 후보들은 저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역점을 두고 공약 등으로 내걸고 있다. 다만 이제는 공약이 아니라 이행될 시점에 다다랐다. 오히려 서울시 숙원 사업에 ‘숟가락 얹기’ 정도로도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2024 총선 서울기획단’은 지난달 서울시 교통 대책 관련 교통부문 3개 공약을 내걸며 “서울 교통의 대혁신을 통해 서울시민들이 감내해왔던 소외와 피해를 해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렇게 세운 세 번째 공약에 동부간선도로 등 ‘서울시 고속화도로 전 구간의 단계적 지하화’라는 내용을 담았다. 

서울 중랑을 지역구에 출마한 이승환 국민의힘 후보는 “민주당이 중랑에서 12년간 집권하며, GTX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및 망우역사개발 등 단 하나도 시행된 게 없다”고 지적하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및 망우 복합역세 개발이 시급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최근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면목선 경전철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SH공사 이전, GTX 등 실행에 옮겨진 게 하나도 없다”라면서 “복합역사개발은 20년째 감감무소식이다. 언젠가는 좋아지겠다는 심정으로 기다리기에는 지친다. 당선된다면 중랑을 ‘동북부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노원을 지역구로 출마하는 현역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20년 21대 총선 출마 당시 공약으로 이미 동부간선도로를 언급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은 중랑천 수변공원 조성을 위해 동부간선도로(창동교~상계교)가 지하화 될 것이라며 주민에게 약속했다. 

이를 두고 최대 경쟁자였던 이준석 당시 새누리당 후보는 “박정희 시절 경부고속도로 짓는데 2년 반 걸렸는데 동부간선도로는 10년째 한 차선 확장한다고 한다”라면서 “(공사를) 안 해 줘도 찍어주니까 그런 것 아니냐. 그런 것을 바꿔야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다만 이번 총선 7대 공약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바로 옆 노원갑에 출사표를 낸 같은 당 우원식 의원 역시 지난 21대 총선 당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공약으로 낸 바 있다. 이 공약은 이뤄지지 못했으나 이번 선거구획 정리로 노원구 선거구가 3개에서 2개로 축소되며, 일부 지역이 김 의원 출마 지역으로 넘어갔다. 이에 김 의원의 공약에 다시 한 번 시선이 집중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누가 이뤄낼까

주민들로서는 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상 노원구는 전 지역에 걸쳐 동부간선도로의 영향을 상당히 받는 지역이다. 상습 정체 구간에 인접한 노원 주민들의 관심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해당 지역에 출마하는 후보들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지 않을 수도 없는 셈이다. 

하지만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이미 서울시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국회대로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028년 지하화 개통을 목표로 동부간선도로 역시 올 상반기 중에 착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10조 원 이상의 자금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내부순환로 및 북부간선도로 등의 지하화를 위해 계획 수립 단계에 있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와 서울시 및 해당 자치단체가 협의를 거쳐 추진 중이다.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1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관련 ‘주민 의견수렴 결과’를 공개했다. 앞서 지난해 7월 민간사업 부문에 대한 공청회가 열린 바 있다. 

여기에는 ‘터널 구간의 지하수 영향 조사’에 대한 주민 의견을 비롯해 ‘유출 지하수에 대한 영향예측’, 수질 오염, 토지 환경, 생활환경(소음 및 진동 등) 및 경관과 공사 중 비산먼지 발생 우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이렇게 제안된 의견 중 심의를 거쳐 일부는 반영 또는 미반영 됐으며, 관련 사유도 함께 공개 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2020년 대우건설컨소시업을 시공사업자로 선정해 2022년 실시협약까지 마친 상태다. 이에 5년간의 공기를 예정으로 지난해 7월 착공 계획을 갖고 있었으나, 이태원 사건 관련 수습 등 각종 이슈로 지난해 4분기로 미뤄진 바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수월하지 않아 올해로 넘어왔다. 

한편 토목분야 전문가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처럼 큰 사업의 경우 “착공될 때까지 계획은 무한 변경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상반기에 착공되더라도 모든 일이 순탄하지만은 않을 수 있다. 공사 주변 지역 주민들의 집단 민원이나 각종 협의체 및 시민 단체의 이견도 나올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피해 보상 또는 배상금이 추가 발생할 수 있는데 민자사업인 만큼 추가 부담금 우려도 크다. 결국 이런 대규모 사업은 몇몇의 공약만으로 이뤄낼 수 있는 일은 아니라는 풀이가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