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이어 전화면접 여론조사에서도 ‘초박빙’ 결과 잇다라
‘과반 승리’ 언급한 李, 판세 불리해지자 “호남만 지켜도 다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l 이하은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이재명 상임고문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 불러들이며 ‘이재명 바람’을 기대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이 위원장의 예상 밖 부진으로 난관에 봉착했다.

현재 민주당은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호남 3곳과 제주 등 4개 지역에서만 안정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다.

당초 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0.73% 차로 석패한 이재명 상임고문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추대하며 지방선거에서 ‘이재명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이 위원장의 등판 이후에도 판세는 뒤바뀌지 않았다. 그가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로 출마한 인천에서조차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가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에 뒤처졌다. 여기에 민주당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사태 영향으로 충청권 민심마저 등을 돌리면서 구도는 더욱 불리해졌다.

출마 당시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던 이 위원장은 지난 16일엔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호남만 제대로 지켜도 다행이다 싶을 상황”이라며 “수도권을 한 곳이라도 이긴다면 승리라고 본다”고 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여론조사에서도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만, 내부적인 판단도 마찬가지다. 호남이나 제주 정도만 안전하고, 현재 추세로는 세종도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이라며 “서울 구청장도 5개 구 정도, 많아야 10개 구 정도나 가져올 수 있을 거라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설상가상으로, 이 위원장이 출마한 인천 계양을에서도 경쟁 후보인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와 이 위원장이 접전을 벌이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되며 지역구 선거조차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워졌다.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가 지난 19~20일 진행한 자체 조사 결과에선 이 후보의 지지율이 45.8%, 윤 후보 지지율이 49.5%로 오차 범위 안에서 이 후보가 뒤지는 결과가 나타났고, 경인일보-모노리서치의 지난 20~21일 조사에선 이 후보가 46.6%, 윤 후보가 46.9%, 같은 기간 기호일보-한국정치조사협회연구소 조사에선 이 후보가 47.4%, 윤 후보가 47.9%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이렇듯 예상 밖의 결과에 민주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인천 계양을은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5선을 지내며 민주당의 ‘텃밭’으로 꼽히는 지역인 데다, 대권주자인 이 위원장이 정치 체급 차이가 큰 윤 후보를 상대로 고전하면서다.

진보 성향 시민단체인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의 신승목 대표는 에스티아이의 여론조사 결과를 “여론조작”이라며 해당 업체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해당 여론조사들이 택한 ARS 조사방식이 응답률이 낮은 점을 지적하며 왜곡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화 면접조사 결과와 ARS 조사가 거의 상반되게 나오기 때문에 사실은 같은 조사 자료를 봐야 맞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된 조사에서도 두 후보의 지지율이 박빙을 이루는 결과가 나타나면서,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판세는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게 됐다.

지난 22~23일 이뤄진 JTBC-글로벌리서치 조사에선 이 후보의 지지율이 44.8%, 윤 후보의 지지율이 42.2%로 나타나며 오차 범위 내에서 접전을 이뤘다. 중앙일보-한국갤럽의 지난 23~24일 조사에선 이 후보가 45.5%, 윤 후보가 44.3%의 지지율을, 같은 기간 진행된 KBS-한국리서치 조사에선 이 후보가 42.5% 윤 후보가 42.7%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민주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노웅래 의원은 지난 25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런 현상에 대해 “저희들이 보기에도 격차가 많이 줄어든 건 사실”이라며 “접전 양상은 사실인 것처럼 보인다”고 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이재명 후보가 인천에 출마하게 될 경우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내에도 분명히 있었다. 결국 안전한 길만을 보고 무리수를 뒀다가 이렇게 된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