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덕 “쇼핑백 속에 노란색 봉투 잔뜩 들어있었다”

▲ 9일 오전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서울=뉴시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는 9일 ‘전대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당내 모든 각종 선거에 대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검찰에 촉구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돈봉투 사건과 관련해서는 고승덕 의원에 의해서 확인된 사안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해 나온 증언들에 대해 검찰이 성역 없이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황 대변인은 “당에서 책임 있는 사람은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달라”며 “검찰에서 고승덕 의원과 관련된 부분에 국한하지 말고 모든 부분에 대해서 성역 없이 수사해 달라는 입장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거듭 “지금까지 나온 것만으로도 책임이 있다고 보이는 분들은 이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달라”고 했다.

이는 고 의원에게 돈을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된 박희태 의장을 향해 검찰 조사에 앞서 사실상 ‘의장직 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대변인은 ‘국회의장직에서 물러나라는 의미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책임있는 행동에 여러 가지 있을 수 있고, 당사자가 판단할 것”이라면서 “그렇게 해석하라”고 에둘러 의장직 사퇴라는 의미임을 부인하지 않았다.

또 “고승덕 의원에 의해 확인된 돈 봉투 사건뿐 아니라 몇몇 의혹이 제기된 부분, 현행법상 불법으로 인정될만한 부분 등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도록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과거 (당 대표 재임 시) 참회하는 마음으로 당헌ㆍ당규를 엄격히 만들고 그대로 실행했다”며 “당헌ㆍ당규를 칼같이 지켰으면 한나라당이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8대 국회 들어 2008년 이후 한나라당이 치른 모든 전당대회를 비롯한 각종 선거에서 관례적으로 돈봉투가 살포된 경우에 대해 검찰 수사 범위와 대상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황 대변인은 “고승덕 의원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만 수사의뢰가 이뤄져 검찰이 각종 의혹에 대해 어떻게 판단할지 고민할텐데, 그 고민에 대해 길을 터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례대표 돈거래-2010년 전대 돈봉투 의혹도 수사해야"

▲ 9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지난 전당대회 당시 받은 '돈봉투'와 관련해 검찰조사를 받은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이럴 경우 앞서 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는 “비례대표 공천도 돈과 관련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했고, 조전혁 의원이 “2010년 전대에서 1천만원 돈 봉투를 뿌린 후보도 있었다고 한다”고 밝힌 의혹까지도 검찰 수사로 넘겨질 공산이 커졌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중 인명진 목사와 접촉, 인 목사가 밝힌 ‘비례대표 공천 돈거래설’에 대해 경위 파악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야당이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해온 것에 대해선 김세연 주광덕 비대위원은 “비대위 직후 곧바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종인 비대위원과 권영세 사무총장은 “일단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고 한 발 물러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서도 황 대변인은 비대위가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검찰 수사로 최종 결과가 발표되면 그때 사과하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전했다.

한편 고승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가 보고받은 바로는 (한 남성이 쇼핑백에 넣어) 노란색 봉투 하나만 들고 온 것이 아니라 쇼핑백 속에는 같은 노란색 봉투가 잔뜩 들어있었다”고 밝혔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