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언론연합 창립준비위원회.
자유언론연합 창립준비위원회.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총선을 불과 1주일 앞두고 "총선 개입 의혹"에 빠졌다. 일부 비판적인 성향의 방송사에 대해 난데없이 청문회를 위시한 일명 '진상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방통위가 강행하는 청문회의 대상은 채널A와 TV조선으로, 각각 이번 9일과 10일에 진행된다.
 
특히 채널A 청문회에는 일명 채널A 진상조사위원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앞서 채널A는 총점 1000점 중 662점 이상을 받아 기준 점수인 650점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는데, 중점 심사사항에서도 모두 기준 점수 이상 획득해 과락사항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공정성' 항목에 의해 재승인이 보류됐다.
 
이를 두고 이헌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자유언론연합 창립준비위원회(자유언론위)' 소속 법조인 및 전·현직 언론인을 비롯한 20여 명은 8일 오후 3시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V조선, 채널A에 대한 부당한 청문회를 취소하고 본연의 자세로 돌아오길 요구한다"며 "정권이 원하는 대로 총선에 개입하는 것을 당장 멈추라. 언론탄압을 당장 멈추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이 전 이사장은 "자유민주주의란 다양한 의견과 비판을 수용한다는 합의 위에서 시작되는데, 현 정부는 비판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야당으로부터 KBS 이사 추천을 받았던 이 전 이사장은 방통위의 유례없는 거부로 이사 선임이 부결된 바 있다. 이후 방통위는 '현 정부에 비판적인 방송사에 대한 '공정성' 평가가 편향적인 것 아니냐'는 비판에 시달려왔다.
 
이 전 이사장은 또한 방통위를 향해 "현 정권을 비판하는 언론에 대해 재갈을 물리려는, 그야말로 독재정부에서나 저지를 폭권(暴權)을 저지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언론위는 이날 "정권에 가장 미운털이 박힌 TV조선과는 다르게 그나마 무난히 재승인 허가가 예상됐던 채널A에 대한 난데없는 청문회 결정은 최근 MBC가 제기한 채널A 기자와 검찰 간 검언유착 의혹 때문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즉 "방통위가 재승인 심사 본질과 전혀 상관없는 검언유착 의혹 건을 핑계로 채널A 청문회를 긴급 결정하고 여권 정치공세에 힘을 실어주는 행위는 명백한 총선개입"이라는 것.
 
이들은 "방통위가 TV조선과 채널A 재승인 결정을 총선 이후로 미룬 데에 이어 사실관계도 드러나지 않은데다 오히려 여권의 정치공작이 강하게 의심되는 검언유착 의혹 건으로 채널A 청문회 개최를 결정한 것에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정권에 미운털이 박힌 종편 재승인 결정에 부당한 영향을 주려는 사악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렇지 않아도 정권의 언론장악, 언론탄압 전진기지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방통위가 비판 언론을 잡는 정권의 충견임을 선언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라고 다시금 지적했다.
 
최근 MBC는 '채널A 기자와 검찰 간 유착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자유언론위에 따르면 '채널A 기자가 검찰과 유착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사실을 털어놓으라며 금융사기범 이철 씨 측근에 접근해 협박했다'는 것으로, "채널A 기자가 서민과 투자자들이 피눈물을 흘리게 만든 초대형 금융사기 신라젠 사건을 취재하면서 사기횡령 범죄 전과자인 이철 측과 만나면서 기자가 오히려 함정에 빠졌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채널A 기자에 접근한 이 제보자는 문 대통령과 여권의 골수 지지자라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언론위는 "여권이 주장하는 채널A 기자와 검찰 사이의 유착 의혹이나 신라젠 수사를 막으려 여권이 공영방송사와 짜고 프레임을 만들어 윤석열 총장의 검찰을 궁지에 몰고 있는 것인지 그 진상은 반드시 곧 드러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방송통신위원회 CI. [뉴시스]
방송통신위원회 CI. [뉴시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