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ESG거버넌스 구축 및 각사 위원회 설치
전사 역량 결집, 탄소중립 목표 친환경 기술개발

현대중공업그룹이 9개 계열사에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이창환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9개 계열사에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친환경 기술개발에 올인한다. 이를 위한 그룹 ESG거버넌스(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ESG경영 가속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에 나섰다.

28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계열사 총 9곳에 ESG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역량 개발과 내재화를 추진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최근 상장사 3개사(현대미포조선,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와 비상장 2개사(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등 그룹 내 5개사가 이사회를 차례로 열고 ESG위원회를 설치했다.

그룹내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도 각각 28일과 29일 이사회를 열고 ESG위원회 설치를 결의한다. 현대오일뱅크와 현대에너지솔루션도 상반기 내 도입을 완료 계획을 내놨다.

각사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3~4명과 사내이사 1명으로 이사회 내 구성되며, 각사 특성에 맞는 ESG전략방향 및 계획 및 이행 등을 심의한다. 또 CSO(최고지속가능경영책임자)로 구성된 ‘그룹 ESG협의체’를 구성해 그룹 차원의 주요 ESG정책과 적용 방법, 현안 등을 논의하고, 각사의 ESG경영을 지원한다.

가삼현 현대중공업그룹 CSO는 “미래세대를 위해 육상과 해상을 아우르는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ESG경영 강화를 통해 주주, 고객, 투자자 등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달 26일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통해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발표와 함께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지난 2월 3000억 원 규모의 ESG채권 발행하며 친환경 선박 건조 및 기술 개발에 나섰고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8월 국내 정유사 최초로 탄소중립 그린성장을 선언하는 등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