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문서 및 회계장부 등 절취…절도행위나 다름없어협의회측 “공문통한 자료요구수차례 … 납득안가는 소리” 윤창렬씨의 회생은 가능할까. 이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3천여명에 달하는 피해자를 양산시킨 ‘주범’이기 때문이다. 정·관계 로비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분양대금을 일부 유용한 혐의에 대해서는 그 죄값을 치러야 한다는 게 전반적 여론이다. 현재로서 윤씨의 회생가능성은 희박한 상태. 하지만 굿모닝시티 관계자들은 윤씨의 회생여부와 관계없이 투자자협의회(회장 조양상)측을 상대로 한 법적대응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굿모닝시티 분양비리 사건은 윤씨에 대한 검찰수사와 별개로 굿모닝시티측과 투자자협의회측간의 또 다른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근 협의회는 3천여명의 피해자에 대한 대표성을 가진 조직으로서 굿시티 본사를 검거하고, 20여대의 컴퓨터 본체와 경리장부 등 관련 회사 서류 등을 압수하는 등 굿시티의 업무를 사실상 마비시켰다. 또 최근에는 윤씨의 한남동 자택까지 점거했다. 이에 대해 현재 남아있는 굿시티 관계자들은 “투자자들에게 심려를 끼치고, 재산상 피해를 입힌 점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인 처벌도 감수해야 하겠지만, 협의회 일부 간부들의 횡포에 대해서는 간과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굿시티 핵심임원인 A씨는 “윤회장이 죄를 지은 부분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 또 대다수 선의의 피해자들께는 죄송할 따름이다. 하지만 우리측 역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려고 한다”며 “그런데 협의회측 일부 간부들이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 채 무차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우리측 컴퓨터에 저장된 문서 대부분은 수년간 이 사업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결국은 투자자들의 피해보상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무단으로 침입해 이를 절취해가고, 기물을 파손시켰다”며 “결국 그러한 행동의 최종 피해자는 순수한 서민 투자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굿시티측은 윤회장 사건과 별개로 회사차원의 변호사를 선임해 협의회 측의 회사자료 절취, 기물파손 등에 대해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일부 직원은 협의회측과의 몸싸움으로 인해 병원 치료까지 받게 됐다고 전했다. 한 관계자는 “우리측 잘못이 없다는 게 아니다. 하지만 협의회측의 대응은 방법과 절차가 잘못됐다.

적법한 절차에 의해 일을 진행해야 하는데, 절취 절도 선동 등의 잘못된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또 다른 제2 제3의 피해자만 낳을 뿐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협의회측 신범철 홍보 부위원장은 “우리가 여러번 공문을 보내고, 협조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주지 않아 직접 압수에 나선 것 아니냐”며 “도무지 납득이 안 가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또 신 부위원장은 “실제로 그런 말이 나왔다면 우리도 회의를 해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그런 얘기가 나왔는 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협의회측은 조양상 회장을 비롯해 다수 간부들이 주축이 돼 운영되고 있다. 회원들에게 회비를 걷어 운영되고 있으며, 윤씨가 낸 정치인 후원금과 연세대 등에 대해 기부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반환 기부금 운용에 대해서 신부회장은 “우리의 쇼핑묠 건립 추진 비용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