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선등에 의혹제기 … “노대통령도 자유롭지 못할것”한나라당이 체제를 정비한 뒤 집권당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을 준비 중이다. 그동안 당에 축적된 비리의혹을 바탕으로 집권당을 몰아붙인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고위 당직자는 “그동안 집권층을 공격한 것은 예고편에 불과했다”고 말한다. 향후 집권층을 향한 공격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예고한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고유한 색채를 한층 강화하려고 하는 것은 내년 총선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파상적인 공격은 더 이상 멈출 수 없는 필연적인 것이라는 분석이 한나라당 내부에서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은 집권당의 실정과 권력부패에 대한 공세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원내 제1당인 한나라당은 매 사안마다 특검하자, 국정조사 하자고 할 것이다.

이는 거의 핵폭탄에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새정부들어 처음 실시된 특검 하나로 김대중 정부 최대치적인 햇볕정책은 큰 흠집이 났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 비서실장과 경제수석, 금융감독원장등이 구속되는 사태를 맞았다. 그러나 그것으로만 끝난 것이 아니다. 김대중 대통령 조사까지로 이어질지 모를 지경이다. 단지 한가지 사건이 이렇게 크게 번진다.한나라당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들을 종합하면 이 정도는 맛보기라는 것이다. 앞으로 터져 나올 권력비리, 실정책임규명이 줄줄이 대기 상태라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말들을 은연중 흘린다. 국민경선과 돼지저금통 홍보에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한나라당은 이런 사건들이 정치공작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고 그 단서 찾기에 혈안이다. 조그만 증거만 나와도 국정조사나 특검을 도입하자고 우길 것은 뻔하다.집권당과 한나라당의 정치개혁 주도권잡기도 불을 뿜을 것으로 보인다.한나라당은 개혁이 민주당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주겠다고 말한다.

민주당의 개혁은 요란하기만 했지 실속없는 내부 권력투쟁의 산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한나라당은 실용주의적 개혁을 하겠다고 주장한다. 당내 민주화의 착실한 실현과 함께 국회개혁을 주도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역대 정권의 실패는 3권분립의 왜곡에서 비롯되었다고 진단한다. 대통령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면서 국회의 본래 기능을 잠식해 견제와 균형이 아닌 독주와 지배가 가능한 것에서 모든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그 외에도 4년중임개헌, 비례대표 석패률제 도입, 선거구획정, 상향식 국민경선 총선공천, 대대적인 물갈이 등 민주당보다 한발 앞서 정치개혁을 실천에 옮긴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은 대안세력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한나라당은 당3역의 순위를 바꿔 정책위 위상을 높였다.

한나라당은 집권을 가정해 오랫동안 준비해온 대선공약을 실천에 옮길 생각이다. 어떤 것은 예산반영, 어떤 것은 법률제정, 어떤 것은 제도 도입, 어떤 것은 정부추궁을 통해 반영한다는 것이다.한나라당은 대북, 서민, 청년정책 전반에 걸쳐 쟁점이 되고 있는 현안에 대해 시대적,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게 재정립시킨다는 전략도 마련해놓고 있다. 한나라당은 대선 후보가 아닌 관리형 대표를 내세움으로써 여권의 표적을 피하는 대신 유연하고 활발한 민생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긍정적인 요인도 있지만, 부정적인 요소도 곳곳에 산재해 있다.대표, 총무, 의장, 운영위원 경선과 상임위원 선정, 시도지부 위원장 선정 과정에서 한나라당 내부는 거북 등처럼 갈라져 경선 후유증 봉합과 당화합이 보통 큰 과제가 아니다.제1차로 탈당을 결행한 개혁파들에 이어 제2의 탈당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경선불복자 혹은 공천탈락 예상자들이 우선 대상이다. 진보적 개혁세력들도 그 중 한 부류다. 탈당은 원내만 있으란 법 없다. 원외인사들도 줄이어 탈당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는 것을 한나라당 핵심지도부는 늘 걱정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이념좌표와 정책, 대여투쟁 방식과 강도를 가지고도 내부분열은 예상해 볼 수 있다.총선 때 대대적인 물갈이는 불가피한 것이고 의원들의 동요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개헌논쟁도 한나라당을 시끄럽게 할 요인이다. 최대표는 4년중임제를 공언했지만 이강두정책위 의장 등 내각제론자들 역시 만만치 않다. 오히려 이념 보다 개헌론을 가지고 정치권이 대대적인 정계개편을 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만만치 않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