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수출신의 9,800억원대 ‘대박신화’는 깨지는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했던 동대문 초대형 패션몰 ‘굿모닝시티’가 좌초위기에 처했다. 굿모닝 시티 분양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채동욱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이 회사 사장인 윤창렬씨를 상대로 굿모닝 시티를 둘러싼 각종 특혜의혹의 실체를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윤씨가 지난 1월 인수한 한양건설의 인수 특혜의혹과 이와 관련한 정·관계 로비여부, 분양과 사업 인허가 과정서 로비여부, 분양금 횡령 규모 등에 수사초점을 맞춰 집중 추궁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현정부 실세에게 20여억원의 거액을 전달했다는 윤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여권 정치인 일부와 윤씨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을 상대로 한 ‘로비여부’가 검찰수사의 ‘몸통’이 되고 있다. 검찰, 한양건설 헐값 인수과정등서의 정치권 로비관련 진술 확보정대철 민주당대표를 비롯 여권 H·K의원등에도 후원금 제공 후문국내 최대 초대형 패션몰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중구 을지로 6가에 위치한 동대문 굿모닝시티(동대문 운동장 대각선 맞은 편). 대지 2,370평에 지하 7층, 지상 15층으로 연건평 2만9,000평에 달하는 매머드 건물이다. 총 5,008개(투자자 3,000∼4,000명선)의 점포가 들어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2001년 9월 분양을 시작했지만, 2003년 7월 현재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처지에 놓였다. 게다가 분양당시 시공사였던 롯데건설과 이후 시공사로 선정된 동양메이저 건설이 시공을 중도 포기함에따라 굿모닝시티는 ‘진퇴양난’의 어려운 사태를 맞이했다.

최근 불거진 굿모닝시티 분양비리 의혹의 출발점도 여기서부터다. 부지매입이 되지 않아, 착공할 수 없고, 공사를 도맡을 시공사조차 선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이 회사 사장인 윤창렬씨가 올해 초 중견건설업체인 한양을 인수하게 되자, 투자자들의 의혹은 증폭됐다. 의혹의 핵심은 “우리의 분양금을 한양건설 인수자금으로 쓴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또 분양금 일부가 윤씨 개인의 부동산 매입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았냐는 의혹까지 불거져 나왔다. 이에 따라 검찰은 분양금 횡령 의혹과 한양건설 인수 과정 등에서 윤씨가 정·관계 로비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굿모닝시티 압수수색과 함께 윤씨를 체포했다. 검찰이 굿모닝시티 자금이 흘러 들어간 것으로 파악한 인사는 민주당 정대철 대표. 압수수색 과정서 영수증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서울지검 특수2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물증이 확보된 정치자금은 정대표에게 5천만원, 민주당 서울시지부에 1억원을 기부한 것 뿐이다”라고 밝히면서도 “자금추적을 포함한 전면적 조사가 진행중이라서 추가 정치권 인사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확인결과 정 대표는 지난 대선당시 윤씨로부터 정치자금 명목으로 5천만원을 받았다. 돈을 받은 경위에 대해서 정대표측은 “민주당 선대위에서 일한 N모씨의 소개로 윤씨를 알게 됐고, 정치자금 명목으로 받아 영수증 처리까지 한 돈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정대표를 소개했다는 N모씨는 지난 대선당시 민주당 선대위에서 근무했고, 현재는 당직생활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N모씨의 부인은 전직시의원 출신으로 민주당 J지구당 부위원장을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서 오랫동안 당직생활을 해 온 한 핵심인사는 “N모씨는 민주당 정통 당직자는 아니지만, 여권 일부 인사와 정치노선을 오랫동안 함께 해오다가 지난 대선당시 선대위에서 활동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N모씨는 80년대부터 정치조직에 몸담고 있었다. 이 모임에 함께 했던 인사로는 민주당 L의원과 또 다른 L의원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N모씨가 정대표를 소개한 당사자라는 사실을 포착한 검찰은 N씨가 또다른 정치인을 소개시켰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윤씨가 정치권에 로비를 시도했을 것이라는 의혹은 굿모닝시티 사업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주로 한양헐값 인수과정에서 이러한 정치권 로비가 집중적으로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굿모닝시티가 한양을 어떻게 인수할 수 있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서울지검 특수2부 관계자측은 “도저히 인수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매입이 이뤄졌다”며 특혜 가능성을 높게 내다봤다. 윤씨는 지난해 말(대선당시) 중견건설업체인 한양건설을 인수했다. 인수당시 윤씨는 대박신화를 이뤄낸 부동산 개발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이뤄낸 인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당시 윤씨는 한양의 최대 주주이자 채권자인 주택공사에 계약이행보증금 180억원을 지급하고, 나머지 2,306억원은 오는 2006년까지 분할 지급하는 조건으로 본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당초 한양은 자산규모가 8,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인수당시 한양의 자산 규모는 2,650억원으로 하향 평가됐으며, 자본금 20억원에 불과한 (주)굿모닝시티가 계약 보증금 180억원 등 불과 240억원에 인수를 하게 돼 특혜의혹이 제기돼 왔다. 따라서 검찰은 50%이상의 지분을 가진 주택공사가 굿모닝시티에 180억원의 계약이행보증금만 받고 헐값에 한양을 매각한 과정에 대해서 집중 조사를 하고 있다. 또 이 과정에서 정치권의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가 검찰 수사의 핵심이다. 현재 검찰안팎에서 거론되는 정치권 인사는 민주당 중진 J씨와 DJ정부 실세 H씨, C씨 등을 비롯해 신주류 인사인 또다른 J의원, 두명의 L의원, 그리고 또 다른 H씨 3명, K의원 등이다. 특히 거론되는 인사에는 현정부 실세도 포함돼 있어, 정치권에 엄청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현정부 핵심인사 A씨가 윤씨로부터 20억원 상당의 거액을 받았다는 진술이 윤씨 조사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측은 “아직 조사중이라서 밝힐 수 없다”면서 “구체적 물증이 확보(계좌추적 통한)될 때까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억원상당의 거액을 건넸다는 진술여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아, 이러한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미 민주당 H, K의원은 윤씨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굿모닝시티를 직·간접적으로 도왔을 가능성이 높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 이밖에도 야당 인사 일부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투자자의 반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굿모닝측은 자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업수지내역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업수지내역서에 따르면 총 사업규모 9,800억원 중 투자자 계약 및 중도금으로 입금된 금액이 3,476원억이고, 이중 3,297억원이 지출됐다.

지출내역을 보면 땅값 2,017억, 등기비 180억, 명도비 291억, 광고비 217억, 분양수수료 약 500억, 사무실 임대 및 관리비 106억, 외부투자비 166억원이다. 검찰은 이중 외부투자비와 제 2금융권에서 대출받은 수백억대(5백억∼7백억 추정)에 달하는 대출금이 정·관계 로비를 위한 비자금으로 조성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사용처를 집중 추적하고 있다. 이밖에 검찰은 굿모닝시티 인·허가 과정에서 해당 관공서를 상대로 로비를 벌였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 윤씨가 분양대금 일부를 경기도 일대 부동산을 매입했다는 단서를 포착하고 이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검찰 일각에서는 굿모닝시티 투자자 일부 중에도 정·관계 등 로비대상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하지만 수사중인 특수2부측은 “수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며 “아직은 의혹만 있을 뿐 어떤 확실한 결과도 내놓을 수 없는 처지”라는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