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누구였나. 3년전 그들은 대한민국의 역사의 한 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던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오늘의 그들은 사법적 잣대 앞에서 처벌을 목전에 두고 있다. 대북송금 특검 수사는 엄창난 파장을 몰고 왔다. 9부능선을 넘었다는 특검의 현주소는 지난 3년전 ‘햇볕전도사’로 불리며, 온 국민의 환호속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사람들을 어둠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지난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DJ정부 핵심 4인방인 박지원 전문화관광부장관과 임동원 전국정원장, 이기호 전청와대 경제수석, 한광옥 전청와대비서실장. 대북특검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연일 소환조사를 받고 있다.

이미 이기호 전수석은 긴급체포되는 등 과잉수사 논란속에서 구속됐고, 박 전장관도 현대상선 산업은행 대출 압력 의혹 등에 따른 조사를 받았다. 또 박 전장관과 이기호 전경제수석 등과 정상회담 대가로 현대대출과 대북송금을 논의했는지 여부 등도 집중 추궁했다. 박 전장관은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핵심인사였다. 따라서 특검팀은 박전장관을 상대로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게 된 경위, 2000년 3~4월 2~3차 남북 정상회담 예비접촉 때 현대와 북한 아태평화위원회가 대북송금 액수를 둘러싸고 협상을 하게 된 경위, 현대상선에 4,000억원을 대출해 주도록 한 경위, 김대중 전대통령으로부터 사전 지시를 받거나 사후보고를 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햇볕정책의 숨은 공로자로 알려졌던 임동원 전국정원장에 대한 특검조사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검팀은 임전국정원장이 대북송금 기획 및 실무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현대의 5억달러 대북송금 기획여부와 김전대통령 보고 여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특검수사가 김대중 전대통령까지 확대될 조짐은 보이자, 이들 모두 DJ수사 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신들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전수석이나 박전장관, 한전비서실장, 임전국정원장 등 자신이 십자가를 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전대통령도 닫힌 말문을 열었다. 김전대통령은 “국가와 경제를 위해 수십년간 헌신한 사람들이 부정과 비리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법처리 대상이 되고 있는 데 대해 참으로 가슴 아픈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햇볕정책을 위해 애써 온 자신의 측근들에 대한 안타까운 심정을 털어 놓았다.한때 ‘햇볕전도사’로 명성을 날렸던 국민의 정부 실세 4인방의 현주소는’격세지감’을 실감케 하고 있다.<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