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김원기 등 여권핵심인사들 연루설에도 언급없어 의아 “노대통령 최측근 A씨도 관련” 소문 나돌면서 상황 더욱 복잡굿시티 임원 K씨 “A씨와는 고향 선후배로 알고지내는 사이”지난 16일 오전 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민주당 법률구조자문단 사무실은 사태를 수습하느라 정신없는 모습이었다. <동아일보> 1면의 “김원기 문희상 이해찬 신계륜씨에 로비명목 거액 건넸다”는 보도가 그 원인. 굿모닝시티 불똥이 급기야는 정대철 대표에서 문희상 청와대 비서실장과 신주류 핵심인 김원기 의원 등에게까지 옮겨 붙었다. 급기야 민주당은 동아일보를 상대로 사상 유례없는 명예훼손에 따른 형·민사소송을 제기하며 사태수습에 나섰다. 그렇다면 과연 사실일까. 해당인사들은 강력히 부인했다.

이런 가운데 굿모닝시티와 직·간접적 연관성이 있는 한 관계자(익명요구)는 본지 기자와 만나 “(정치권 인사 수수의혹과 관련해) 가끔 어이가 없을 때가 많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검찰수사에서 모든 게 밝혀지지 않겠냐”며 의미 심장한 말을 건넸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노대통령이 들으면 깜짝 놀랄 인사”와 관련해 “노대통령 최측근 인사가 회사 임원과 동향 사람으로 잘 알고 지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까지 단 한번도 거론되지 않았던 또 다른 핵심측근 인사인 A씨에 대해 조심스레 입을 열었다. 이와 관련 굿시티 임원 K씨는 “오래전부터 고향 형님으로 알고 지냈을 뿐”이라고 말했다.

■‘진실게임의 시작’ “정치권 일부 인사 등이 일면식도 없다고 말한 것을 보면 사실 좀 그렇다.” <동아일보> 보도 이후 만난 굿모닝시티 회사 관계자의 말이다. 굿모닝시티와는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어, 그곳 내부 사정을 일부 알고 있다고 말한 이 관계자는 최근 논란이 된 여권 핵심인사들의 수뢰설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무슨 말이냐. 그럼 윤씨가 이들 인사들을 만난 적이 있다는 말인가”라고 기자가 묻자 그는 “내 입장에서 뭐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윤씨가 정치권과 가까웠던 것은 사실이고, 정대철 대표외에 또 다른 핵심인사를 여러차례 만났다는 얘기를 들은 적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언제 누구를 통해 어떻게 만났는지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는 입장”이라며 “검찰수사에서 드러나지 않겠냐”며 더 이상 언급을 회피했다.

또 이 인사는 A씨 등의 수뢰설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확실한 증거가 없기 때문이라는 게 그 이유. <동아일보> 역시 여권 핵심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는 했지만, 물증이 없어 수세에 몰리는 분위기다. 게다가 문희상 비서실장이나 김원기 의원 등이 “윤씨에 대해 일면식도 없다”며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어, 보도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한 일단 정정보도를 낼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하지만 수뢰의혹에 대한 개연성은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와 확실한 선긋는 ‘청와대’ <동아일보> 보도 파문 이후 거론된 인사들의 수뢰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굿모닝시티의 윤창렬 대표가 여·야에 수십억의 정치자금을 뿌렸다는 것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분위기다.다만 누가 어떤 명목으로 그 돈을 받았는지에 대한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고 있을 따름이다. 이 문제와 관련, 청와대는 한나라당은 물론 집권여당인 민주당과도 확실한 선을 그으려는 태세다. 일각에서 동아일보가 밝힌 핵심관계자가 청와대 인사일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도 그 때문. 이번에 보도된 문희상 실장과 김원기 고문, 이해찬·신계륜 의원 등 외에도 다수 정치권 인사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특정세력, 즉 신주류 중진들만 지목된 것도, 청와대의 ‘확실한 선긋기 시도’라는 분석을 뒷받침해주고 있는 대목이다.

또 청와대가 사상 유례없이 집권여당 핵심인사들이 뇌물수수설에 말려 들었는데도 불구, 대선자금 문제 외에는 이들의 거취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의혹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굿모닝시티 협의회측은 자체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정치권과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30∼40여명의 뇌물정치인 리스트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공개될 경우 그 파장은 적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동아일보>의 보도와 별도로 이 리스트에 이들 인사들의 이름이 포함돼 있다면,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에 까지 몰리게 된다. 하지만 검찰측에서 사실여부를 밝히기 전까지는 의혹수준에서 머무를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관측된다.

■노최측근 A씨는 굿시티 임원과 동향 선·후배 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언론에서 “노대통령이 들으면 깜짝 놀랄 인사도 있다”는 보도와 관련, “이 인사가 누구냐”가 정치권의 화제가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근 거론된 인사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추측과 함께 또 다른 노대통령의 측근인 A씨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B씨는 노대통령의 당선직후 신주류 핵심으로 급부상하면서 한때 구주류측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굿모닝시티측 한 관계자에 따르면 “돈을 건넸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측 임원과 동향이라서 잘 알고 지낸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검찰안팎에서는 수사초기 이 인사가 관련됐다는 첩보를 입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인사가 연루됐다는 단서를 확보하지 못해, 첩보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사와 친분관계에 있다는 굿시티 임원인 K씨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그 형님은 오래전부터 고향선배라서 잘 알고 지내왔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형님은 벌써 몇 년째 연락조차 하지 않고 있다. 누가 그런 말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내가 이 회사에 있는 동안 그 형님을 만난 적이 없고, 그 형님 역시 이 사건과 관련해서는 거론되지 않고 있지 않느냐”며 친분관계 이상의 의혹에 대해서는 일체 부인했다.

또 K씨는 “나도 이 회사에 들어온지 얼마 안돼, 내부 사정을 잘 모른다”고 덧붙였다. 한편 굿모닝시티 사건으로 인해 정치권은 여·야 가릴 것없이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정치권 주변에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한 정치인 리스트가 나돌자, 분위기는 더욱 냉랭해졌다. <동아일보>를 통해 실명거론된 인사들의 경우, “모든 것을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서도 ,굿모닝게이트 파장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협의회측은 “정부가 사태수습에 소극적일 경우 관련 리스트를 공개하겠다”며 노정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느냐 마느냐’는 노정부의 사태 대응능력에 달려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