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여만원 받은 포항제철 부소장 구속 … 수사 확대지난 3일 철강생산 30주년을 맞아 축제분위기에 있던 포스코가 고위 간부들이 협력업체 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검찰과 포스코에 따르면 대구지검 포항지원이 포항제철소 전·현직 간부들이 10여개 협력업체들로부터 납품편의 제공 명목으로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전달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4일 포항제철소 김모 부소장이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김모 부소장은 포항제철소 용역업체 계약 등과 관련해 4∼5개 업체로부터 5,7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협력업체들이 포항제철소 납품 성사와 관계 유지를 목적으로 포스코 고위 간부들에게 떡값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과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간부들은 컨베이어 벨트 관리, 집진기, 각종 제철설비 정비, 녹화관리 등 포항제철소 관리 업무를 맡으면서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검찰은 이들이 받은 돈의 액수와 대가성을 확인하는 대로 배임수재 혐의로 사법처리하고,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 측에 뇌물을 준 협력업체 대표들에 대해서도 배임증재 등의 혐의가 사실로 인정될 경우 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포항제철소 간부들에게 청탁했다가 거절당한 사람들의 투서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사가 진행 중인만큼 아직 이에 대해 말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이구택 회장은 지난달 초 윤리경영을 선포하고 2,000여 고객사에 윤리경영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는 서한을 보낸 바 있어 이번 사건과 관련 포스코는 회사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