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CEO로서 도덕성에 의문” 감사원 지적 금감위에 전달 … 향후 처리 관심국민은행 김정태 행장이 퇴원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시련에 부딪혔다. 낙마설이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낙마를 부추기는 악재가 튀어나온 것이다.지난해 스톡옵션 행사가 CEO로서 도덕성에 의문이 든다는 감사원의 지적이 금융감독위원회에 전달됐다. 급여는 단돈 1원만 받는 대신 대규모 스톡옵션으로 화제를 모았던 김 행장은 이제 스톡옵션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스톡옵션 행사가 문제가 된 배경은 이렇다.지난해 8월6일 김 행장은 은행으로부터 부여받은 스톡옵션 40만주 가운데 30만주에 대한 권리를 행사, 165억원의 차익을 남겼다.

공교롭게도 권리행사 기간은 국민은행이 자사주를 매입하기 시작(7월31일)한 직후였다. 또 국민은행이 반기보고서를 제출하기(8월14일) 직전이기도 했다.감사원은 “(김정태 행장이) 내부자료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챙긴 의혹이 있고 스톡옵션 행사도 은행에 가장 큰 부담을 주는 현금지급 방법을 택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또 이를 근거로 금감위에 김 행장의 인사자료로 활용토록 권고했다. 감사원의 지적에 국민은행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국민은행은 스톡옵션 행사가 산정은 과거 3개월의 평균주가를 적용한다는 점을 들어 “자사주 매입 개시 후 스톡옵션 행사까지 기간은 고작 5일에 불과해 시가산정에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 반기실적상 주가하락이 예상되자 스톡옵션을 행사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당시 6만원대의 국민은행 주가가 하반기에는 8만1,300∼9만3,000원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인사자료로 활용할지 결정권을 쥐고 있는 금감위는 감사원의 피감기관으로서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금감위은 지난해 김정태 행장의 스톡옵션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한 바 있어 부담은 배가되고 있다.감사원은 김정태 행장에 관한 인사자료 활용 통보를 낙마설과 연관짓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금감위 출범 이후 이런 사례는 처음이어서 낙마설과 전혀 무관하지 않다는 말이 금융권에 회자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산>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