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LG텔레콤 광고 말고도 국내 광고는 여러차례 표절 논란이 있어왔다.지난해 12월 SK텔레콤의 ‘산타편’은 일본의 J폰의 광고와 매우 유사해 표절 의혹을 낳았다. 광고 내용은 눈 내리는 날 한 남자아이가 쇼윈도의 로봇을 보고 크리스마스 선물로 로봇을 받고 싶다고 엄마에게 말한다. 엄마는 “우리 산타할아버지께 부탁해볼까”라며 아빠에게 전화를 걸어 “아빠 민이 선물은 로봇으로 해주세요”라고 말한다.일본의 J폰의 광고는 엄마 대신 아빠가 등장한 것만 다를 뿐 내용은 똑같다.

심지어 쇼윈도의 로봇도 닮았다.두 광고는 거의 같은 시기에 전파를 타기 시작해 시기적으로 표절이 불가능하다는 광고제작사의 주장으로 논란은 일단락됐다.미국 광고를 모방한 두 벤처가 서로 상대를 비방한 일도 있었다. 지난 2000년 검색포털 사이트를 운영하는 100hot와 컨설팅벤처인 사이버쓰리스탁닷컴은 서로 상대가 ‘미로뚫기’ 광고를 표절했다고 비난했다.두 회사 광고는 미로를 뚫고 지나가는 주체가 마우스와 사람이라는 점만 다를 뿐 전반적인 내용은 같았다. 이 광고를 놓고 양사는 감정대립을 벌였으나 이 광고는 미국 리얼네임솔루션스라는 인터넷벤처가 처음 사용했다. 여기서는 생쥐가 미로를 뚫고 지나갔다.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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