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노후보 지지율 낮아 한나라당 대선자금과 비교하면 조족지혈100대기업 리스트 놓고 과거 후원한기업 상대로 부탁 140억 모금관련법 개정되면 구체적공개 용의 … 청와대와 이상기류 사실무근굿모닝게이트 종결후 검찰총장 국회출석 의무화 추진 방침“새로운 정치문화 정착과 정치발전을 이루는 역사적 과정이 되길 기대한다.” 지난 23일 민주당 대선자금 내역을 전격 공개한 이상수 사무총장의 일성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짜맞추기’ ‘대국민 기만’ 등의 표현으로 평가절하하고 있고, 시민단체도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미흡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총장은 법과 제도상의 한계 때문에 완벽한 검증을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향후 야당과의 조율과 법 개정을 통한 완벽한 공개 의지를 피력했다. 이 총장은 또 “청와대와의 충분한 조율을 거쳐 선 공개했다”며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와대와의 이상기류설을 일축했다. ‘386음모설’과 관련해서는 “불만이 있으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서운함”이라며 신주류와 청와대 386참모진과의 헤게모니 싸움으로 비쳐지는 것을 경계했다. 25일 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이 총장을 만나봤다.

- 지난 23일 대선자금 내역을 전격 공개했는데 의미를 부여한다면.▲지난 대선은 역대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고 투명하고 돈적게 든 선거였다고 자부한다. 이처럼 깨끗한 선거를 치를 수 있었던 것은 노무현 대통령의 강한 의지와 미디어·인터넷 등을 활용한 정책선거 전략이 적중했기 때문이다. 또 실제로 돈도 없었다. 이번 민주당의 대선자금 내역 공개가 새로운 정치문화 정착과 정치발전을 이루는 역사적 과정이 되길 기대한다.

- 한나라당은 ‘짜맞추기’ ‘대국민 기만’ 등 평가절하 하고 있는데.▲한나라당 입장에선 당연한 평가가 아니겠는가. 자신들의 과거 행적이나 선거 경험에 비춰볼 때 우리당이 공개한 대선자금 내역은 조족지혈에 불과했을 것이다.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이른바 ‘대세론’ 바람을 탄 이회창 후보측엔 자금이 넘친 반면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낮았던 노 후보측은 돈이 메말랐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아닌가.

- 시민단체도 대선자금 공개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국민적 의혹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미흡한 건 사실이다. 법과 제도상의 한계 때문에 완벽한 검증을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완벽하게 공개하고 검증 받으려면 후원금 명단과 내역이 공개돼야한다. 향후 법 개정과 야당과의 조율을 거쳐 후원금 명단이 공개되면 진정한 검증이 가능할 것이다.

- 대선 당시 이 총장이 직접 100대 기업을 돌며 100억원을 모금했다는 소리도 있는데.▲정확한 말이 아니다. 100대 기업 리스트를 놓고 과거 우리당에 후원한 기업을 상대로 부탁을 한 적은 있다. 100대 기업 전체를 상대로 모금했다는 얘기가 결코 아니다. 당시 120억원 정도 모금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확인해 본 결과 140억원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 100만원 이상의 경우 법인, 단체가 후원하고 영수증은 개인명의로 발급한 것도 있는데. ▲기업에서 후원금 한도액을 초과해 줄 수 없다고 해 회사사장 또는 개인이 후원해 줄 수 있지 않느냐고 제안했고, 그분들도 돕겠다고 했다. 법적으로 개인이 낸 것으로 돼있지만 개인이 속한 회사에서 도움을 준 부분도 없지 않다.

- 일각에서는 5대기업으로부터는 10억원 이상 모금했다는 말도 들리는데. ▲전혀 사실무근이다. 2억원 이상 후원한 그룹도 있기는 하지만 나는 이런 말을 한적이 없다.

- 향후 후원자 명단과 내역을 공개할 계획이 있는지 또 경선자금 공개 문제에 대한 견해는.▲앞서 언급했듯이 한나라당의 협조를 전제로 한 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 이런 조건만 충족되면 보다 구체적으로 공개할 용의가 있다. 경선자금과 4월 후보 확정이후 자금에 대해선 당과 상의해 결정하겠다.

- 대선자금 공개 과정에서 청와대와 민주당 사이에 이상기류가 형성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언론이 너무 확대해석하고 있는 것 같다. 노 대통령의 여야 동시 공개 제안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선 공개한 부분을 놓고 ‘엇박자’니 ‘이상기류’니 하는 갖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는 것 아니냐. 대통령 기자회견후 청와대와 충분한 조율을 거쳐 공개한 것이다.

- 정치권 일각에서 청와대와 민주당간의 이상기류는 이른바 ‘굿모닝게이트’와 무관치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는데.▲경우에 따라선 특정그룹간 파워게임으로 비춰질 소지도 없지 않다. 청와대와 민주당간의 당정협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일부 공감한다. 하지만 이를 굿모닝게이트와 연관시켜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 김원기 고문을 비롯한 신주류 중진들의 연루 의혹이 실명 보도된 이후 불거진 이른바 ‘386음모론’에 대한 견해는.▲일종의 헤게모니싸움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386음모론’은 말도 안된다. 청와대 386참모들은 신주류 선배들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불만이 있다면 노 대통령에 대한 일종의 서운함일 것이다.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순망치한’의 이치인 것이다.

- ‘청와대 문책론’을 주장한 정 대표의 24일 발언은 ‘음모론’에 대한 역공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은데.▲당정간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데 대한 원론적인 얘기일 것이다. 당과 청와대는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순망치한의 관계인 만큼 서로 잘해보자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 일각에선 민주당과 노 대통령이 갈라서는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데.▲있을 수 없는 얘기다. 노 대통령과 신주류 핵심 인사들은 운명을 같이하는 정치적 운명공동체다. 결별이란 있을 수도 없고 또 결코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다.

- 정 대표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로 민주당과 검찰이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데.▲검찰의 철저한 사실규명 의지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수사 방법에 분명 문제가 있다. 작금의 검찰 수사 과정을 지켜보면 당혹스러울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언론에 유출시키는 등 검찰 스스로 위법을 자행하고 있다. 또 집권당 대표를 잡범 다루듯 하고 있다. 법무부나 검찰 수뇌부가 평검사를 철저히 장악할 필요가 있다. 당 일각에서는 검찰파쇼를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 검찰과의 대립이 장기화되면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이나 신당에 걸림돌이 되지 않겠나.▲정치권과 검찰권의 대립구도로 몰고가는 시각이 더 문제다. 현정부 출범이후 법무부와 검찰은 이원화돼 과거처럼 법무장관을 통한 검찰행정의 문제점을 추궁할 수 없게 됐다. 따라서 검찰총장이 직접 국회에 출석해 검찰 행정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문제점을 지적받아야 한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만큼 이번 사건이 종결되는대로 검찰총장 국회 출석 의무화 제도를 추진할 방침이다. 오는 9월 정기국회부터는 반드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신당론과 관련해 당 주변에서는 ‘1차 탈당설’ ‘2차 탈당설’ 등이 나돌고 있는데.▲호사가들의 예단일 것이다. 신당론이 지지부진하자 활로모색 차원에서 일부 탈당설이 나도는 것 같은데 단 한번도 공식 회의석상에서 이러한 문제를 논의한 바 없다.

- 얼마전 수면위로 급부상했던 8월 개각설이 다시 가라앉고 있는 분위기다. 청와대 비서진 교체 및 일부 개각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당에서 개각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다만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인사들이 없지 않은 만큼 일부 비서진이나 내각에 대한 교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가 잘 판단해 현명하게 대처하리라고 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