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대표 경선 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당권 주자들이 합종연횡 가능성을 시사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합종연횡 가능성을 제일 먼저 꺼낸 주자는 김덕룡 의원.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 매일경제TV ‘한나라당 당권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 “우리 당이 잘못돼서 수구보수의 당으로 될 것 같다거나 또 책임져야 할 사람이 책임도 안지고, 말바꾸기 했던 부도덕한 사람이 부상된다거나 하는 경우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 합심 협력해서 단일화할 수도 있다”며 당권 주자간 합종연횡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의원은 또 서청원 의원의 경선 출마와 관련해 “서 의원 같은 사람이 나오게 되면 커다란 논란이 일어나면서 당이 분열할 수 있는 단초를 만들까봐 걱정이다”며 서 의원의 경선 출마를 직접 비난하기도 했다.따라서 김 의원이 시사한 합종연횡 가능성은 서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정치권은 관측하고 있다. 당권 경쟁이 서 의원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경우 다른 주자들과 연대를 통해서라도 서 의원의 당권 장악을 저지하겠다는 김 의원의 복심이 담겨 있을 것이란 해석.실제로 김 의원은 그동안 서 의원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등 심한 견제를 해 왔다.

자신과 같은 민주계 출신인 서 의원이 출마할 경우 지지기반이 분산될 수 있음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이와관련, 당 일각에서는 김 의원과 재야 출신인 이재오 의원과의 연대설이 나돌기도 했고, 서 의원의 ‘경선 불출마 선언’ 번복을 비판해 온 일부 소장파 등은 이번 경선을 반 서청원 구도로 몰고 가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따라서 당권 주자간 합종연횡과 후보단일화 실현 여부는 향후 대표 경선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