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장상 전총리지명자는 인사청문회를 거치며 언론과 정치권으로부터 각종 의혹을 받았다. 그리고 결국 ‘부도덕’하다는 평가를 받는 아픔을 겪었다. 일부 언론의 무차별적 공격에 대해 진실로 해명했지만, 이미 물은 엎질러져 있었다. 인준부결 이후 장전총리지명자가 총장으로 있었던 이화여대 학생회에서는 그의 명예회복을 바라며 제기된 의혹에 대한 진상을 밝히는 소책자를 발간했다. 긴 인터뷰 시간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씌워진 지난해 7월의 ‘의혹’들을 그는 일일이 말하지 않았다.

잃은 것은 컸지만 얻은 것도 있었다는 자신의 ‘낙천적’ 판단때문이었다. 인사청문회 당시 장전총리지명자는 4가지 의혹으로 인해 곤욕을 치렀다. 우선은 장남의 국적문제. 이 책자에 따르면 아들의 국적문제는 당시 법적조치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돼 있다. 지난 1977년 유신정권 정부는 이중국적자를 정리하기 위해 ‘국적포기서약서’를 받았다. 한국과 미국중 양자 택일을 해야 한다고 통보해 왔다. 또 기간내에 둘중 하나를 포기하지 않으면 어떤 조치를 받아도 이의 없음을 서약하는 것이었다. 문제는 미국국적을 포기할 수 없는 법적 조항에 있다.

만 18세가 되기 전까지는 부모뿐만 아니라 본인 자신조차도 미국 시민권을 포기할 수 없게 돼 있다. 따라서 장 전총리측도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양자 택일하에서 미국국적을 포기할 수 없는 물리적 상황에서 한국 국적을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두 번째는 50억대 땅투기 의혹. 이미 땅투기 의혹은 일부 언론을 통해 잘못 알려진 사실이 밝혀졌다. 모 언론에서 93년 동료교수들과 매입한 땅이 34배나 폭등해 50억대가 됐다는 보도 등이 흘러나왔으나, 실제 이 땅은 군사보호지역에 방품림으로 설정되어 실매매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세 번째는 학력 오기문제. 인터뷰 도중 장 전총리지명자가 가장 어이가 없어했던 대목이다. 그것은 순전히 비서의 실수로 판명났기 때문이다. 비서 역시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 또 다른 모든 이력서에서는 ‘프린스턴대 신학대학원’이 아닌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으로 옳게 기재됐기 때문에 위조라고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청문회장에서 새롭게 불거졌던 위장전입 의혹. 이 역시 주민등록 이전보다 다소 늦게 이사한 것에 불과하다는 게 장 전총리측 주장이었으며, 시세차익 역시 거의 없었다는 부동산 전문가들의 증언이 뒷받침되기도 했다.<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