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콤플렉스인 여자

남성이 지닌 어머니 콤플렉스만큼 문제되는 건 아니지만, 여성이 지닌 아버지 콤플렉스도 일단은 짚고 넘어갈만 하다. 아버지 콤플렉스는 일명 ‘일렉트러 콤플렉스’ 라고도하는데, 이상적인 남성상을 자기 아버지와 오버랩시켜서 모색하는 점이 특징이다.여성이 아버지 콤플렉스를 갖게 되는 시초는, 그녀의 유아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버지는 강력하고도 인자한 사람의 상징으로서, 자기를 보호해줄 절대적인 존재로서 의식 속에 자리잡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남성이 이런 여성에게서 호감을 사고 싶거든, 강력하고도 인자한 이미지가 겸비돼야 하는 셈이다. 그 구체적인 표현의 하나로서, 요즘은 자가용차를 이용한 데이트가 최적이라고 한다. 남자에게서 보호받고 싶은 기분이 충족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동차의 단조로운 진동은, 여성을 생리적으로 황홀하게 하는 리듬이다. 아버지 콤플렉스가 심한 여성의 또 한가지 특징으로서 젊은 남자는 거들떠도 안보고, 중년 남성에게 이끌리는 현상이다. 그러니까 이런 여성을 상대하는 데 있어서는, 말씨나 몸가짐이 중년 사내처럼 의젓해야 한다.

어머니 얘기 자주하는 남자

여성이 결혼 상대자를 선택할 때 가장 신경질적으로 따지는 조건 중의 하나가 “이 남자는 자기 어머니로부터 정신적으로 얼마만큼 독립되어 있을까?” 하는 점이라고 한다. 소위 ‘머더 콤플렉스’ 가 강한 남자는 언제까지나 매사에 어머니의 판단을 따르고, 고부간의 문제에 있어서도 맹목적으로 어머니 편만을 든다. 그러나 어머니 얘기를 자주 들먹인다고 해서 섣불리 머더 컴플렉스라고 진단해선 곤란하다. 남자란 제 아무리 독립심이 강한 타입인 경우에도 여성으로부터 따뜻한 보살핌을 받고 싶어하고, 또한 응석을 부리고 싶은 욕망을 지녔다.

그리고 그 전형이 어머니인 것이다. 남성의 그런 특성은 선천적이라는 설도 있고, 엄마의 젖을 먹고 자라난 체험에서 생겼다는 설도 있으며, 어머니의 음성등 지각에 의한 교류가 원인이라는 설등 다양하다. 그런데 그가 당신에게 어머니 얘기를 자주 하게 됐다면, 여태까지 자기 어머니에게 기대했던 바를 당신에게도 기대하고 싶어진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그가 당신과 결혼하여 당신이 그의 그같은 기대를 충족시켜주게 되면, 그는 어머니 얘기를 자주 안하게 된다. 그렇지만 당신이 그런 기대에 어긋난다면, 다시 어머니 얘기를 들먹이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