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에 답하는 서욱 장관 [뉴시스]
서욱 국방부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지난 28일 서욱 국방부장관이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전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조사위원의 재조사 진정으로 확산된 논란을 일축했다.

서 장관은 “(천안함 진상규명 재조사 진정을 신청한 신상철 씨는)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부정하는, 저희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의 ‘재조사가 왜 보고도 되지 않고 실무자 선에서 종결처리됐나’라는 질의에 서 장관은 “(재조사 사실을) 언론을 통해 알게 됐다. (통지서) 내용이 천안함 재조사 사건이라고 인식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왔고, (해당) 부서는 조사가 국방부 민원과 중복되는 여부를 확인하는 부서”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진상조사 제목으로 천안함을 표기했어야 할 것 아닌가. 벌써 의도적으로, 북한에 의한 피격 사건을 그야말로 음모론으로 뒤엎기 위한 여러 가지 음모가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면서 “진상조사 구성원들이 과연 공정한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번 재조사 관련해서 실무자가 처리했는데 책임 추궁해야 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서 장관은 “실무자의 업무로 볼 때는 들어온 민원하고 중복 여부만 체크하는 업무가 있어서 (결정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제도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