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상품-공간 전방위 혁신’이 이끈 본업 경쟁력 강화… 실적 선방으로 이어져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이마트가 올해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개선세를 지속하며,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11일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3분기 순 매출이 7조 4008억 원(전년 대비 -1.4%)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97억 원(+35.5%) 증가한 1514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분기 흑자 전환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며, 3개 분기 누계 연결 영업이익이 전년 1242억 원 대비 167.6% 늘어난 3324억 원을 기록하며 탄탄한 실적 성장세를 나타냈다.
별도 기준으로는 올해 3분기 총매출 4조 5939억 원(-1.7%), 영업이익 1,135억 원(-7.6%)을 기록했다. 이는 추석 시점 차이 등의 일시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속 추진해 온 수익성 강화 기조가 실적 방어에 이바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 트레이더스, 사상 첫 분기 총매출 1조 돌파
이마트는 고물가 상황에서도 통합 매입을 통한 원가 개선과 가격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상시 최저가 정책과 고객 중심의 공간 리뉴얼 전략이 시너지를 내며 고객 체감 만족도를 높였다.
또 해외 직접구매를 강화해 상품 경쟁력과 가격 우위를 동시에 확보하며 ‘상품 혁신’을 본격화했다. 실제로 지난 9월 문을 연 트레이더스 구월점은 해외 신상품 90여 종을 포함한 230여 종의 글로벌 상품을 선보였다.
이에 더해 ‘스타필드 마켓’을 중심으로 공간 혁신 리뉴얼을 추진하며 고객 방문 확대와 매출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냈다. 스타필드 마켓 리뉴얼 이후 9월 말까지 일산점은 매출이 전년 대비 66%, 고객 수가 110% 증가했으며, 동탄점과 경산점 역시 각각 18%, 21% 매출 신장하며 리뉴얼 효과를 명확히 입증했다.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연결 실적 개선 흐름을 뒷받침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고객이 꾸준히 찾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탄탄한 실적을 이어갔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객단가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신세계L&B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에 힘을 보탰다.
이마트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본업 경쟁력이 외부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가격·상품·공간의 세 축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