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된 '나눔의집' 약정서. [관계자 제공]
문제가 된 '나눔의집' 약정서. [관계자 제공]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기부금 유용 및 횡령 의혹' 파문 등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그가 대표로 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이어 '나눔의집' 원장의 약정서 또한 도마위에 올라 공분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바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상대로 한 '나눔의집' 후원금을 두고 정작 피해 당사자들의 '후원금 일체 관여 금지'를 정해뒀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JTBC 보도에 따르면 2001년 1월 '나눔의집' 원장과 피해 할머니들의 약정서가 공개됐다.

문제의 약정서에는 '2001년 1월부터 나눔의집 원장 00스님은 나눔의집 입소 할머님분들에게 돌아가실 때까지 월 10만원을 지급할 것을 약속한다'고 적혀 있다.

그런데 이어 "동시에 나눔의집 입소 할머님들은 나눔의집에 들어오는 후원금에 대하여는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을 상호 협의하여 서명 날인으로 약정하고 맹세합니다"라는 말과 함게 할머니들의 서명란이 연달에 게재돼 있다.

아래에는 피해할머니들의 서명과 지장이 찍혀 있는 상태다.

이를 두고 00스님은 JTBC에 "(약정서를 작성할 때) 할머니들이 계속 문제를 제기하니 확실히 해놔야겠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는 지난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 전 이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을 용서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또 정의연을 둘러싼 여러 의혹은 검찰이 밝힐 일이라고도 했다.

한편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정의연 후원금이 불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다"며 "30여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집회 때 돈없는 학생들이 십시일반으로 성금을 내지만 제가 벽시계 하나 사달라고 해도 사주지 않았다"고 폭로하면서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그러자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인권재단 사람' 2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사용이 불투명하다는 논란에 대해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정작 기부금 세부 내역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내놔 공분을 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