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렉스턴 스포츠&칸…쌍용차 끌고 비상하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비포장도로에서 오르막을 만나도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개의치 않았다. 평지를 가듯 편안하게 올랐다. 온오프 겸용 타이어를 장착했기도 했지만 덩치와 무게를 의식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막강한 힘을 갖췄다는 의미다. 단순 수치만으로는 뉴 렉스턴 스포츠 칸 보다 높은 능력을 갖춘 유수의 픽업트럭이 많다. 하지만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실제 이들을 넘어서는 성능을 갖췄다는 생각이 들었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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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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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에 심혈을 기울였다. 쌍용차가 보유하고 있는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등에 적용시킨 최신 기술을 상당부분 적용하고도 추가로 업그레이드까지 했다. 코로나19가 덮치며 지난 2년간 위기에 빠졌던 쌍용차를 이끌어 온 렉스턴 스포츠 칸은 단순히 쌍용차의 효자 상품이 아니라 쌍용차 그 자체인 셈이다. 쌍용차의 고마운 마음이 뉴 렉스턴 스포츠 칸에 그대로 드러났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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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를 먼저 들여다보면,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국내 유통되는 픽업트럭 중 유일하게 통풍시트를 지원한다. 열선은 당연하지만 통풍시트가 의미하는 바는 크다. 캠핑이나 산악지대 등 오프로드 여행이나 하절기 운행 시 땀이 흐르거나 습한 환경을 생각해 본다면 상당한 가산점을 줄 만하다. 국내 소비자 맞춤형으로 설정된 쌍용차의 배려가 보이는 점이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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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에 따르면 업그레이드된 2.2 LET 엔진은 최대출력 202마력에 45kg.m의 최대토크를 보여준다. 실제 운행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역대인 1600~2600rpm 구간에서 최대토크가 발휘되면서 최고의 저속 토크 성능과 광대역 최대토크 구간으로 탁월한 출발과 가속 성능을 제공한다. 달려보면 거침없이 질주한다. 2톤이 훌쩍 넘는 중량이지만 부드러운 출발과 가속 성능을 갖췄다. 제동 시 브레이크 역시 차량을 단단하게 잡아줬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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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아이신(AISIN) 6단 자동변속기를 얹었다. 글로벌 명차들이 선택한 아이신 6단 미션은 신뢰받은 높은 품질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는 정교하고 민첩한 주행 성능으로 증명된다. 실제로도 가속 성능 및 승차감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등을 적용하며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의 승차감을 끌어올렸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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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프레임바디 기반의 픽업트럭으로 만들어진 렉스턴 스포츠 칸은 대부분의 SUV에 적용된 모노코크 타입과 달리 엔진과 현가장치 등이 프레임에 장착돼 노면 충격 차단에 탁월하며 안전성도 높다. 다만 승차감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 ‘프레임바디=딱딱한 차’라는 인식을 가진 드라이버가 직접 동승했을 때도 “(승차감) 충분히 부드럽다”고 언급할 정도였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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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차체에 고장력 강판을 79.2%나 적용했다. 충돌 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해 탑승 공간에 있는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외에도 안전에 꽤 신경을 썼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가 대거 적용되면서 내수시장에서 판매되는 픽업트럭 가운데 안전사양이 최고 수준이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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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동기어잠금장치(LD)를 통해 일반 모델 대비 등판능력 5.6배, 견인능력은 4배가량 우수한 성능 발휘(슬립 발생 시)한다. 4WD을 적용하게되면 3톤 견인능력까지 갖췄다 하니 오프로드와 적재 능력에는 비교대상이 없는 셈이다. 신규 적용한 랙 타입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R-EPS)으로 조향감과 NVH(소음·진동·불쾌감)도 잡아냈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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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렉스턴 스포츠 칸을 시승하면 괜히 주변에서 거친 ‘비포장’ 길이나 조금이라도 오르막길이 없을까 찾아보게 된다. 넘치는 힘을 주체할 수 없어서다. 외곽을 돌다 비포장 오르막길을 만나 4륜 성능을 테스트해봤다. 2륜을 적용한 상태로도 올라보니, 거뜬히 오르긴 했다. 다만 느낌은 사뭇 달랐다. 차동기어 고정장치(LD)를 적용한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의 4륜 능력은 국내에는 경쟁자가 없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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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쌍용차는 2년 만에 적자폭을 가장 줄인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 2년간 꾸준히 판매 실적을 성장시켜 온 주역이 바로 렉스턴 스포츠 칸이다. 쌍용차의 이름이 유지될 수 있게 버티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연식 변경을 통해 한 단계씩 오르면서, 쌍용차의 비상을 꿈꾸게 한 유일한 차량이라는 데는 자동차 기자들에게도 이견이 없다. 내달 사전예약을 받는 신차 ‘토레스’가 그 명맥을 이을 수 있을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시승을 마쳤다.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 [이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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